본문 바로가기

[일상]/제품|서비스 리뷰

카카오톡 새로운 기능 출시! 이제 샵(#)으로 검색 하세요!

 

안녕하세요. 에이티포입니다.!

 

여러분 오늘 출근하시면서 카카오톡을 실행하였는데, 스플래시 이미지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셨나요? 내가 잘못 눌렀나 싶을정도로 # 로고가 붙은 화면이 떴는데요. 카카오톡을 실행한 것은 맞는것 같은데, UI가 바뀐 것 같기도 하고.....

 

바로 오늘이 카카오톡에서 샵(#) 검색 기능과 채널탭을 공식으로 출시한 날입니다.

샵 검색이라고 하면 어떤 기능을 말하는걸까요? 오늘은 카카오톡이 출시한 샵 검색 기능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샵 검색과 채널탭은 무엇인가?

카카오톡의 샵(#) 검색대화창에서 친구들과 문자를 주고 받으면서, 상대방에게 검색 결과를 바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기존에는 대화창에서 궁금한것이 있어 검색이 필요할때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서 검색을 하고 해당 URL을 복사하여 대화창에 붙여넣어서 URL로 전송을 하였는데요. 이제 샵 검색기능을 이용하여 이런 수고를 할 필요가 전혀 없이 대화창내에서 검색해서 해당 페이지를 Preview 이미지와 함께 통째로 상대방에게 전송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바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카카오검색을 실현해낸 것인데요. 사용자들이 카카오톡을 사용하면서 겪는 불편함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기획해 낸 아이디어에 큰 박수를 보내고싶습니다.

 

그런데 왜 샵 검색이라고 칭한걸까요? 요즘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등 SNS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해시태그를 주로 사용해서 상대방의 관심을 이끌어낼텐데요. 바로 관심사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검색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부여하여 샵 검색이라고 칭한 것 같습니다.

 

추가로 기존의 친구찾기 탭이 제공되었던 영역에는 채널탭이 한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채널탭은 무엇일까요? 채널탭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기사거리를 카테고리별로 다양하게 나뉘어놓은 페이지인데요. 굳이 브라우저를 열어서 Daum 메인페이지로 이동하지 않아도 그날의 화제거리들을 카카오톡이라는 한 플랫폼 공간안에서 모두 해결가능하도록 한것이죠. 검색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서 바로바로 웹검색도 가능하답니다.

 

■ 새로운 기능을 한번 써볼까요?

카카오톡 대화방으로 이동하면 입력창에 샵(#) 버튼이 생긴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는데요. 바로 이 버튼을 누르면 샵(#) 검색창으로 바로 전환이 됩니다. 그렇다면 버튼을 누르지 않고 키패드에서 샵(#) 을 입력하면 동일하게 샵 검색모드로 변경될까요? 한번 해보았는데 되지 않더군요.

제 와이프가 요즘 다이어트중이라서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해주기로 하였습니다. (제 와이프한테는 엄청난 스트레스겠지만요...) "다이어트식단" 이라고 입력하니 실시간으로 관련 키워드가 입력창 위 추천리스트에 표시되고 있습니다.

 

 

검색버튼을 누르면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이 해당 웹페이지 Preview화면이 뜨는데요. 관련 페이지들이 오른쪽으로 쭈욱 나열되어서 표시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상하 스크롤로 길게 나열하는것보다는 좌우 Swipe로 이동하는것이 더 낫다는 UX관점에서 내린 결정인 것 같습니다. 이중에서 한 페이지를 "채팅방에 보내기" 버튼으로 전송해보겠습니다. 대화방에 URL이 전송되는것이 아니라 페이지 썸네일이 전송이 되네요. URL로 전송되면 이상한것이 아닐까하고 누르기 꺼려지는데 요렇게 썸네일 이미지와 같이 전송이 되니 어떤 정보인지 쉽게 확인 후 누를 수 있어서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해당 말풍선을 누르면 카카오톡내의 웹브라우저가 실행되어서 바로 화면을 이동해주는 점 또한 편리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채널탭을 통하여 웹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왕이면 요즘 제가 블로그를 열심히 하고 있으므로 제 닉네임으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하나도 안 나오면 어쩔까하고 기대반/걱정반으로 검색시도! 에이티포 라고 입력을 했는데 추천검색어에 에이티포가 뜨네요.. 헐.. 제가 이렇게 유명해진건가 싶던 순간, 아는 사람이 에이티포라는 락 밴드가 있다고 하네요. 음.. 살짝 좋다가 말았습니다. 하지만 검색 결과에 제가 포스팅한 글이 떡 하니 표시되고 있네요! 이렇게 검색결과화면으로 통해서 제 사진을 보니까 기분이 묘하네요. 이 맛에 다들 블로그 하나봐요 :D

 

 

카카오톡이 출시한 새로운 기능인 샵(#) 검색과 채널탭은 항상 2인자로서 뒤따라가던 국내 검색시장에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카카오톡이라는 대중적인 앱을 통해 검색기능까지 잘 갖춰진다면 막강한 파워를 가진 검색업체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카카오톡의 샵 검색과 채널탭 포스팅이었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버튼 구걸 요청해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