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관리노하우

자기관리중독자의 출퇴근시간 활용법 공개

 

안녕하세요. 자기관리중독자 에이티포입니다.

 

오늘은 운동컨텐츠가 아닌 자기개발 관련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많은분들이 년초에 영어학원가기, 다이어트하기 등등 많은 목표를 세우지만 매번 실패하게됩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시간관리가 안되기 때문인데요. "바뻐서..", "피곤해서.." 등등 많은 핑계를 대지만, 사실 이 핑계들은 시간관리만 잘 하면 충분히 해결될 수 있는 문제들이죠.

 

 

저는 어릴 때부터 다이어리를 써왔던 습관덕분에 시간관리를 나름 잘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그중에서 저의 출퇴근 시간을 활용한 자기개발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유명한 시간관리 강사도 아니고, 자기개발로 성공하지는 않았지만 여러분과 같은 바쁜 IT직장인이 실제로 출퇴근시간에 활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면 공감대 형성으로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변화하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에 글을 시작합니다.

 

출퇴근시간을 활용하라!

 

▲ 자기관리중독자의 평일 스케쥴표

 

저의 하루스케쥴은 대략 이렇습니다. IT회사에서 근무를 하다보니, 하루에 근무시간이 차지하는 비중이 많습니다. 그래서는 저는 평일에는 주로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개발시간을 가지고 있는데요.

 

지하철로 대략 45분정도가 소요가 되기 때문에, 이 시간만 잘 활용해도 하루에 1시간30분정도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기는것이죠. 하루에 1시간이 별것 아닌것 같지만 1년동안 쌓이면 남들보다 15일을 더 값지게 사는것이 됩니다.

 

저의 올해 목표중에 1주일에 1권씩 책 읽기과 재테크를 위한 경제신문 매일보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실 퇴근 후 집에오면 몸이 녹초가되어서 아무것도 할수가 없으시죠? 계획을 잡을 때는 매일 꾸준히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고정적인 시간이 필요합니다. 많은분들이 이 점을 간과해서 목표실천에 실패를 하게되는것이죠.

 

 

▲ 5호선 굽은다리역 지하철 타러가기

 

저는 9시정각에 집에서 나와 5호선 굽은다리역에서 출근을 시작합니다. 이날은 날씨가 풀려서 얇은 코트차림으로 출근을 했지요. 저는 지하철을 이용하여 출근을 하고 회사까지의 출근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근경로: 5호선 굽은다리역 출발 => 왕십리에서 2호선으로 환승 => 을지로입구 도착

 

 

▲ 5호선에서는 자기개발 서적 읽는 시간

 

5호선을 타는 약 20분동안은 재테크, 자기개발 서적을 주로 읽습니다. 출퇴근시간을 합하면 하루에 50분정도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1주일에 1권은 충분히 읽을 수 있습니다.

 

 

▲ 5호선에서는 자기개발 서적 읽는 시간

 

이상하게 지하철에서는 책이 잘 읽힙니다. 안 해보신분들은 한번 해보세요~ 사람들이 심하게 떠들지 않기 때문에 은근히 집중이 잘되고 빨리 읽히게되더라구요. 이렇게 5년넘게 실천을 하고 있는데, 이제 지하철은 출퇴근수단뿐 아니라 저만의 독서실 같은 공간이 되어버렸습니다.

 

 

▲ 지옥철에서도 꿋꿋이 읽기

 

출퇴근 지옥철에서는 어떻게 하냐구요? 그래도 저는 꿋꿋이 비좁은 공간속에서도 책을 읽기도 하는데요. 단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을정도의 공간을 가지셔야하고 정 안된다면, 잠시 휴식하셔도 좋습니다. :D

 

 

 

 

▲ 2호선에서는 경제신문 보는 시간

 

이제 왕십리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는 시간입니다. 2호선으로 회사까지는 10분조금 넘게 걸리는데요. 이 때 저는 무엇을 할까요?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것을 보니 게임하고 있는것 같다구요? 땡!!! 아닙니다.!!ㅎㅎㅎ

 

 

 

▲ 2호선에서는 경제신문 보는 시간

 

저는 이 시간을 경제신문 읽는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유료 경제신문을 구독해서 스마트폰으로 지면신문을 읽으면서 최근 경제 트렌드를 파악하면서 투자에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공부라는것이 어렵게 느껴지지만 이렇게 신문을 읽는것으로 시작하시면 좋아요. 저도 경제에 무지했는데 신문과 책을 통해서 공부를 했더니 이제 조금씩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여러분 자기개발은 자기 마음먹기에 달려있습니다. 현재에 머물것이냐, 미래를 위해 투자를할것이냐는 여러분의 판단에 맡길게요. 공부는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노력이 부족한것이다라는 말을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자기개발 활용법으로 포스팅 예정이오니 기대해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