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장기구 사용법/로잉 머신

로잉머신으로 최고의 전신운동하기!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오늘은 아주 특별한 운동기구 하나를 설명드릴건데요. 대부분의 헬스장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기구이기도 합니다. 바로 로잉머신이라고 하는 기구인데, 예전에 무한도전에서 조정특집때 훈련용으로 사용했던 기구이기도 하지요. 저희 회사 헬스장에는 로잉머신 기구가 2대가 있는데요. 가끔 워밍업으로 본운동 전에 열을 올릴 때 타거나, 운동이 지루하거나 재미없을 때 한번씩 타면서 재미를 찾기도 하지요.

 

로잉머신의 효과는 정말 엄청납니다. 신체근육의 무려 85% 가까이 사용하면서 유산소운동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서, 왠만한 타바타운동 못지않게 칼로리 소모가 어마어마하답니다. 짧은시간에 단기간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딱이지요!

 

 

그럼 이제부터 전신운동기구 로잉머신 자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 회사 헬스장에 있는 로잉머신입니다. 2대가 나란히 있어서 동료와 같이 경쟁을 하면서 운동을 하기에 좋지요. 조정을 하듯이 노를 저을 수 있도록 설계된 기구입니다. 요즘에는 집에서 로잉머신 기구를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있을만큼,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기구이지요.

 

로잉머신 가운데에는 이렇게 스크린이 장착되어 있어서, 현재 몇m를 저었고, 속도와 거리등을 체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로잉머신은 빨리 당기는것보다 한번을 정확하게 당기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크린을 보면서 한번 당겼을 때 거리가 얼마만큼 가는지 항상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로잉머신에는 발판이 있는데요. 로잉머신에 가장 큰 힘을 발휘해주는 부위가 바로 하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발을 단단히 고정시키고 운동을 하셔야 하는데요. 발이 고정이 되지 않으면 정확한 힘을 주기 어렵고 부상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전에 꼭 체크해주세요!

 

 

 

의자에는 등받이가 없고 엉덩이만 놓을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너무 뒤로 앉게 되면 손잡이를 당길 때 엉덩이가 뒤로 밀려서 의자에서 떨어지게 되는 사고가 발생될 수 있답니다. 제가 실제로 경험해본적이 있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손잡이는 양손으로 잡아주시면 되는데요. 손잡이를 당길 때 느낌은 마치 바벨로우를 하듯이 당겨주시면 됩니다. 로잉머신은 손맛이지요! :D 그럼 쉰나게 로잉머신을 타러 가볼게요!

 

 

 

 

양발을 고정시켰으면, 양팔로 손잡이를 잡아줍니다. 이 때 복부와 허리에 힘을 주어서 허리가 말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안 그러면 위와 같이 등이 굽어서 마치 등이 굽은 상태로 데드리프트를 하는 것과 같이 아주 위험하답니다.

 

 

 

 

양발을 쭈욱 펴주면서 손잡이를 자신의 배쪽으로 당겨주시면 됩니다. 팔로만 당기시면 안되고, 팔/등/허리의 반동과 힘을 이용해서 당겨주셔야 한답니다. 한가지 팁은 양발을 먼저 뻗고 그 뒤에 양손으로 손잡이를 조금 늦게 당기시면 등근육을 제대로 써서 운동할 수가 있답니다. 데드리프트와 같이 날개뼈를 안쪽으로 모아준다는 느낌으로 당기시면 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동영상을 통해 로잉머신 자세를 알려드릴게요!

 

 

<로잉머신 자세>

 

 

 

이상 에이티포의 로잉머신 운동자세 포스팅이었습니다!

 

 

 

▲ 사먹는 밥값보다 싸다!

 

 

[헬스장 기구 사용법 배우기]

- 런닝 머신 올바른 사용법 [바로가기] 

- 체스트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레그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체스트플라이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숄더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스미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헬스자전거 올바른 사용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