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티포 추천운동/요가&스트레칭

뒤틀어진 골반을 바로잡아 주는 골반 스트레칭 배우기

안녕하세요. 에이티포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척추가 곧지 않고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요통의 원인이 골반이 틀어져서 발생할 수도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어릴때부터 잘못된 자세가 지속되어서 척추가 휘어지고, 다리를 꼬는 습관 때문에 골반이 한쪽으로 틀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골반은 우리 몸의 중심에서 체중을 지탱해주고 척추와 양 다리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몸속의 생식기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부위인데요. 여성들의 경우는 자궁과도 연관이 되는 부분이므로 골반의 문제점은 곧 자궁의 건강과 바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죠. 

 

운동을 즐겨하는 저 같은 경우도 골반이 살짝 틀어져서 스쿼트 할 때 한쪽으로 기우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김민지 트레이너골반을 바로잡아주는 스트레칭에 대해서 알려주실 예정입니다. 스트레칭은 운동만큼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힘든 운동이 아니므로 많은 분들이 이 포스팅을 보고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골반 스트레칭

-스트레칭 부위: 척추와 골반

-스트레칭 효과: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고,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아준다.

-반복 횟수: 한쪽 방향에 5회를 실시하며, 한 동작에 5초정도 머물러준다.

-스트레칭 방법

1) 매트위에 올라가서 두 다리가 한쪽 방향으로 향하게 겹쳐 앉도록 합니다. 양손은 양옆으로 벌려서 균형을 잡아주도록 합니다. 이 때 발의 모양이 중요한데요. 다리 모양을 확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2) 양다리는 일직선상에 있어야 하는데요. 즉 왼쪽 무릎과 왼쪽 뒤꿈치, 오른쪽 무릎이 동일선상에 위치하도록 자세를 교정해줍니다. 그리고 양무릎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3) 이 때 뒤쪽에 위치한 다리의 모습인데요. 허벅지부터 발 끝까지, 다리 전체가 바닥에 붙을 수 있도록 해주셔야 스트레칭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맨처음부터 안 된다고 포기하시면 안되요. 사실 운동을 8년동안 한 저도 잘 안되는 부분이라서 저도 많이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4) 위 준비자세를 다 완료하였으면, 먼저 왼쪽 팔을 쭉 펴서 반대편으로 숙여줍니다. 최대한 깊숙하게 허리를 옆으로 숙이는 것이 키포인트인데요. 초보자분들의 경우 무리하게 숙이지 마시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가동범위만큼 진행하고 날마다 서서히 늘려가시면 됩니다. 옆으로 숙이면 반대쪽 무릎이 바닥에서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아래 쪽에 있는 팔로 다리를 눌러주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5) 트레이너 샘은 골반 양쪽 모두 바닥에 닿은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오늘 처음 배워본 저는 바닥과 엉덩이와의 간격이 떠 있더라구요. 그 만큼 우리 골반이 뒤틀어져있다는 위험신호입니다. 하루에 10분정도 TV를 보면서 빨리 골반을 교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리 안하다가 더 심해지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될 수 있으므로 미리 예방하는것이 좋겠죠? 

 

 

오늘은 보너스로 김민지 트레이너 쌤의 대회 사진을 몇장 첨부할텐데요. 여러분들이 자극을 받아서 운동을 다시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배운 골반 스트레칭의 경우 스쿼트나 런지와 같은 하체운동을 한 이후에 마무리 스트레칭으로 진행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 골반은 척추와 같이 우리 몸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므로 필수로 스트레칭을 통해 관리해줘야 하는 부위입니다. 매일 꾸준한 골반 스트레칭을 통해 골반의 균형과 척추의 건강까지 같이 챙기시기 바랍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골반 스트레칭 포스팅이었습니다.! 

수고해주신 트레이너쌤에게 공감버튼 하나 투척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