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헬스보충제에 대한 올바른 상식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저를 비롯하여 헬스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한번쯤 보충제 섭취를 생각하게되는데요. 아무래도 바쁜 직장인들이 식단을 고단백으로 만들어먹기 시간적인 제약이 있을 뿐 아니라, 회사에서 일하면서 다이어트간식을 챙겨먹기란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저도 몇년전에도 그런제약때문에 헬스보충제를 먹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헬스보충제 아무렇게 먹어도 되는걸까요? 헬스보충제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면 부작용이 있거나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글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비싸게 돈을 주고 산 제품이 효과가 없는것이라면, 헬스보충제를 먹을 필요가 없지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하지만 우리가 헬스보충제 먹는방법에 대해서 전혀 고려해보지 않았다면 어떨까요? 보충제도 운동방식처럼 정해진 양과 타이밍이 있습니다. 오늘 그 부분들을 가볍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보충제는 보충제일뿐

헬스보충제만 먹으면 몸짱이 될 거라고 생각해서 많은 분들이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충제에 대한 의존도를 높인채, 식사를 거른다면 잘못된 섭취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보충제는 말 그대로 영양을 보충해주는 보충제일 뿐입니다. 보충제가 자연식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중에 xx라이프만 먹으면 살이 빠진다는 광고에 혹하는데요. 당연히 그것만 먹으면 빠질수밖에 없어요. 다른 식품을 먹지않고 물만 마신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런데 빠지지말아야 할 근육까지 같이 빠지겠죠. 이래도 보충제만 드실건가요?

 

 

 

 

 2  보충제 부작용이 생기는 이유

웨이트트레이닝 하시는 남자분들은 보충제에 대한 믿음이 강해서 하루에 몇번씩 계속해서 들이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먹기만 하면 근육이 빵빵해질것 같은 헛된 믿음때문이지요. 하지만 단백빌보충제도 일상적인 식품에서 단백질을 추출해 낸 것일 뿐, 전혀 다른 제품이 아닙니다. 오히려 과다복용을 하게되면 간이나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부작용을 유발하게 되지요. 그리고 소화되지 못한 보충제는 대변으로 나오기 때문에 '비싼 똥'을 싸게 되는겁니다.

 

 

 

 

 3  그럼, 보충제는 필요할까요?

결론은,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자연식으로도 충분히 섭취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해서 자연식으로 준비해서 드실수만 있으면 굳이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제 몸도 자연식으로 만들어진 몸이니까요. 하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보충제의 도움을 받아서 올바른 규칙대로 섭취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4  올바른 보충제 섭취양과 시간은?

트레이너분들마다 다 다른 조언을 해줄텐데요. 제가 생각했을 때는, 단백질보충제의 경우 운동 후 30분 이내에 드시는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체중당 0.3g~0.5g의 양을 섭취해주는것이 좋은 것 같고, 하루에 섭취하는 단백질의 양은 체중x2g의 양을 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식사로도 단백질을 섭취하게되므로 100g이하의 단백질을 보충제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보충제의 경우에는 운동 전 1~2시간전에 섭취해서 근력운동시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것이죠. 운동후에는 굳이 탄수화물을 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살을 찌우고 싶으신분들의 경우 식사 사이 2번 정도 탄수화물보충제를 드시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헬스보충제 올바른 상식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소셜보다 싸다! 허닭!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

- 근력운동 vs 유산소운동 순서 [바로가기]

-운동시 호흡법 [바로가기]

- 살빠지는 습관 4가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