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맨몸운동 vs 기구운동 어떤운동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됩니다. 회사 헬스장에서도 점심/저녁시간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직원들이 많이 늘어났네요. 남성분들은 근육질의 탄탄한 몸매를 가지기 위해 웨이트트레이닝을 많이 하시죠? 요즘에는 여성분들도 데드리프트나 케틀벨, 그리고 머신을 이용하여 탄력있는 섹시한 바디를 가지기 위해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웨이트트레이닝 운동은 크게 맨몸운동과 기구운동 이렇게 2가지로 나뉘는데요. 그렇다면 맨몸운동과 기구운동 중에 어떤 운동을 택해야 할까요? 가슴운동을 할 때 맨몸운동인 푸쉬업과 기구운동인 벤치프레스 중에 어떤 운동이 효과적일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운동을 9년동안 꾸준히 해온 저는 항상 궁금증을 가지고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의 생각에 대해서 공유를 드리고자하며, 다른 전문가의 의견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  맨몸운동 


 

 

▲ 맨몸운동의 황제 프랭크 매드라노

 

맨몸운동으로 운동이 되나요? 라는 질문을 가끔 받는데요. 제 생각에 자신의 중량만큼 훌륭한 바벨은 없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중량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굳이 기구운동에 목숨을 걸 이유는 없는 것 같아요. 서점에도 맨몸운동을 컨셉으로 출간되는 책들도 많이 나와있답니다.

 

맨몸운동의 황제 프랭크 매드라노 아시나요? 이 분이야말로 정말 제가 닮고싶은 롤모델인데요. 맨몸운동으로 전신의 근육을 완벽하게 발달시키고, 근육의 파워 또한 엄청난 분입니다.

 

 

 

▲ 에이티포 맨몸운동 사진

 

저도 헬스장에서 고중량 운동보다는 맨몸운동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맨몸운동을 하실 때 주의할점은 정확한 자세와 중량체크입니다. 기구운동은 아무래도 가동범위가 정해져있어서 초보자분들도 몇번 따라 하다보면 자세를 쉽게 익히고, 중량도 단계별로 정확하게 정할 수가 있어서 쉬운데요.

 

반면 맨몸운동은 초보자분들의 경우 어떤 자세로 운동을 해야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잘 안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맨몸운동의 경우 기구보다 가동범위가 넓고 자신에 맞게 운동방법을 무궁무진하게 만들어 낼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푸쉬업만 하더라도 자세를 조금만 다르게 하면, 가슴과 어깨, 팔 모두 발달시킬수가 있지요. 제가 블로그를 통해 매주 수요일마다 알려드리는 맨몸운동도 그렇게해서 탄생하는거랍니다.

 

 

 

 2  기구운동


 

 

▲ 에이티포 기구운동 사진

 

헬스장에서 많은 남성분들이 기구운동을 하는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초보자분들이 헬스장에 처음 왔을 때 트레이너들이 기구운동을 하나씩 알려주시죠? 바로 기구운동이 초보자분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구운동이 초보자용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선수들을 보면 기구운동을 통해 고중량 운동을 하시니까요.

 

기구운동을 하실 때, 이전 사람이 사용하던 그 상태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람마다 체형이 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조절레버로 자신의 체형에 맞게 세팅을 하는 작업을 반드시 하시기 바랍니다. 안 그러시면, 운동효과가 전혀 없는 노동을 하게 되는수가 있어요. 그리고 기구운동은 이렇게 초보자분들에게 인기가 많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은 시간대에 가면 운동기구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3 결론


 

맨몸운동이냐 기구운동이냐의 대한 저의 결론은 각각의 운동이 장단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어느 하나가 월등히 뛰어나다라고 단정을 할수가 없지요.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요일별 프로그램에서 부위를 하나하나씩 나누어서 구성을 하시고, 이번주에는 기구운동을 하고 다음주에는 맨몸운동을 하는식으로 조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하시면 하나의 운동만 고집했던 때보다 몸이 더 발달되어 있으실겁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맨몸운동vs기구운동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사먹는 밥값보다 싸다!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

- 근력운동 vs 유산소운동 순서 [바로가기]

-운동시 호흡법 [바로가기]

- 살빠지는 습관 4가지 [바로가기]

- 근력운동 휴식시간/반복회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