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장기구 사용법/체스트프레스 머신

체스트프레스 머신 사용법:: 가슴운동 편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월요일은 헬스장기구 사용법을 알려드리는 시간인데요. 헬스 초보자분들이 기구 사용법을 몰라서 쭈삣쭈삣 기구 주변을 눈치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분들을 위해 오늘부터 헬스장기구 사용법을 하나씩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 기구는 바로 <체스트프레스 머신> 인데요. 이 기구는 어느 헬스장에 가나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가슴운동 기구이지요.

 

 

바로 이 기구가 체스트프레스 머신입니다. 기구는 제작하는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이런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가슴운동의 기본기구로 헬스를 하시는 초보자분들이 많이 운동하시는 기구입니다. 왜냐하면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이라서 부상의 위험도 적고 바벨을 올려서 하는것이 아니라 조작도 쉽답니다.

 

 

 

 

체스트프레스 머신의 기구를 살펴보면 옆에 사용법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헬스장이 많은데요. 하지만 자세하게 나와있지 않고 가장 기본적인 부분만 나와있어서 정확히 운동하기가 어려우실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확한 가슴운동을 위하여 어떻게 기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구마다 조금씩 다르긴하지만, 체형에 맞게 기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 회사 헬스장의 기구는 좋은 기구라서 등받이 앞뒤를 조절하는 레버와 의자 높낮이를 조절하는 레버 이렇게 2가지를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무시하고 이전에 세팅된 상태로 그냥 운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 포스팅을 본 이후에는 절대 그러지마세요!

 

 

 

등받이 조절레버는 왜 필요할까요? 사람마다 관절의 가동범위도 다르고 체형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 맞게 기구를 조절해야하는데요. 가슴근육은 팔이 뒤로 온 상태로 이완동작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 때 팔꿈치가 자신의 등 뒤로 갈 수 있도록 조절을 하는것입니다. 1이면 최대한 앞으로 위치시켜서 팔꿈치가 등 뒤로 갈 수 있도록 하는것이죠.

 

 

 

체스트프레스 머신의 의자 높낮이는 양쪽의 손잡이가 자신의 가슴라인에 위치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많은분들이 이 머신으로 가슴운동을 하시는데, 의자의 높이를 낮게하면 어깨운동이 되버려서 어깨가 아프다고 하시는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앞으로는 체스트프레스 머신으로 가슴운동을 하실 수 있으시겠죠?

 

그럼 세팅을 다하고 어떻게 운동을 해야하는것인지 체스트프레스 자세를 알려드릴게요.

 

 

 

등받이에 엉덩이와 등을 밀착시켜서 앉고 허리는 살짝 띠워서 아치형으로 만들어주세요. 가슴을 크게 만들어주는것이 이 머신의 핵심이므로 어깨너비보다 손잡이를 넓게 잡아주세요. 손잡이를 꽉 쥐는것보다 손바닥으로만 잡아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느낌이 더 오거든요.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으로 손잡이를 앞으로 밀어줍니다. 마치 손바닥으로 벽을 민다(Press)는 느낌으로 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가슴근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팔의 힘을 최소화해주세요.

 

 

 

 

체스트프레스 머신 앞에 거울이 있는 헬스장은 관장님의 센스가 돋보이는 헬스장인데요. 왜냐구요? 앞에서 봤을 때 좌우 비대칭 없는 자세가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양쪽 팔의 높낮이가 다르면 비대칭 몸매가 만들어진답니다. 양쪽팔의 높이가 어깨보다 올라가지 않았는지, 팔꿈치와 손잡이가 같은 선상에 위치하는지 체크해주세요.

 

 

오늘 알려드린 체스트프레스 머신 사용법 이제 익히셨나요? 그래도 이해 안되시는 분들을 위하여 동영상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체스트프레스 머신 사용방법 포스팅이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문의하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