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스팅연재/(진행중) 어깨재활일기

일반인 대상 <어깨재활 세미나> by LK 스포츠 재활운동 과학센터

 

안녕하세요! 운동하는직장인 에이티포입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운동하는직장인> 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어깨재활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보통 재활과 관련된 세미나는 물리치료사, 강사, 트레이너를 대상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저와 같이 해부학 지식이 깊지 않은 일반인이 들을 수 있는 세미나가 없어서 제가 아는 대표님께 요청을 드려 함께 기획을 하였는데, 신청 몇 시간 만에 바로 마감이 될 정도로 일반인들의 열정이 남달랐습니다.

 

신청하신 분들의 공통점은 이미 어깨를 다친 사람들이거나, 운동에 관심이 많고 좀 더 깊은 공부를 해보고 싶은 사람들이었습니다. 맞습니다! 병은 자기 자신의 노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나 그것을 꾸준히 해 나아가는 데는 개개인의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병이 의사를 만든다는 말도 괜히 나온 것이 아니겠죠? :)

 

 

LK스포츠재활운동과학센터 스포츠선수/연예인 기록

 

 

저희가 오늘 강의를 들은 곳은 강남구청역에 있는 <LK SPORTS 재활운동과학센터> 입니다. 이 곳은 주로 야구선수들이 부상 또는 수술 후 재활을 하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현재 현역으로 있는 프로야구선수 및 국가대표선수, 연예인분들이 많이 찾는 검증된 센터입니다.

 

거센 태풍이 몰아치는 비바람 속에서도 20명이 넘는 많은 분들이 참석을 해주셨고, 3시간이 금방 지나갈 정도로, 배우고자 하는 열정들이 다들 대단했습니다. 3시간 동안 진행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Session1 : 어깨 부상 사례 및 이론교육

Session2 : 근기능 검사기구 CSMI 체험

Session3 : 어깨부상 방지운동 실습 

 

세미나 내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위 Session 별로 어떤 내용이 진행되었는지 사진과 글로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유료 세미나이므로 전체를 다 공유 못 드리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1  Session1 : 어깨부상 사례 및 이론교육

 

 

오늘 어깨 재활 세미나의 강연을 맡아주신 이성환 대표님은 (전) 국가대표 여자배구팀 재활 트레이너, 아시아청소년야구대표팀 의무 트레이너를 거쳐 현재 재활운동과학센터를 운영하시면서 스포츠 선수들의 재활을 담당하고 계십니다. 본인도 수술도 여러 번 하셔서 부상당한 사람들의 고통을 직접적으로 이해하시고,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고 계십니다.

 

 

 

 

어깨는 대체 왜 다칠까? 한번 다치면 왜 100% 회복이 불가능한 것일까? 야구선수들이 부상으로 어쩔 수 없이 은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어깨가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돌아가는 불완전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깨의 통증은 어떠한 문제라고 정확히 한 번에 짚어내기 어려울 정도로 복합구조물이기 때문입니다. 운동교정학이나 다른 해부학 책을 보더라도, 가슴의 문제로 인한 통증 발생, 날개뼈 문제로 인한 통증발생, 회전근개 문제로 인한 통증 발생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세미나 첫 시작은 약간 자극적인 영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운동선수들이 운동을 하다가 어깨가 빠지고, 돌아가고, 다치는 영상들이었는데, 저는 오히려 이런 영상이 세미나 참석자들에게 어깨 부상의 위험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부상을 당하기 전까지는 자신이 오버트레이닝을 하고 있는지, 또는 현재 나도 모르게 하고있는 생활습관이 잘못되었는지, 운동 자세가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죠. 

 

 

 

 2  Session2 : 근기능 검사기구 CSMI 체험

두 번째 세션은 등속성 근기능 검사기구인 CSMI 체험시간입니다. LK처럼 전문화된 재활센터에서는 이 기구를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재활을 받으면서 실제로 내 근육의 힘이 어느 정도 좋아지고 있는지 객관적인 수치로 비교해 볼 수 있는 기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Power가 다르게 나오는지, 내회전 시와 외회전 시 어느 한쪽의 Power가 현저하게 떨어지는지 등등 측정을 하면서 약한 부분을 더욱더 강화할 수가 있습니다.

 

 

 

기구 사용 시에도 근육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준비운동을 통해 워밍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칭 자세가 조금 웃기긴 하지만, 이 운동이 견갑근의 능력을 끌어올리는데 한몫을 한답니다. 5~10분 동안 스트레칭을 하고 1명씩 CSMI 기구에 올라가서 어깨의 외회전/내회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검사기록을 컴퓨터를 통해 볼 수 있고, 프린트를 해서 보면 왼쪽과 오른쪽, 그리고 내회전과 외회전의 Power가 주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Tracking이 가능합니다. 이런 기계가 없으면 주관적으로 내가 운동하고 있는 덤벨이나 바벨의 무게를 통해서만 체크를 할 수 있게 되는데, 실제로 정말로 근육의 Power가 늘어났는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게 되죠.

 

 

 

CSMI 기계로는 어깨/팔/손목/허리/하체/발목 등등 의 부위를 테스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CSMI기계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트레이닝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단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목 부위는 측정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3  Session3 : 어깨 부상 방지운동 실습

이론을 공부하고 나의 어깨에 어떠한 불균형이 있는지 체크를 하였으면, 이제 실습을 통해 내 어깨를 강하게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을 배워보아야겠죠? 실습은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에 진행되는 것이라, 모든 운동을 다 알려드릴 수는 없고 대표적인 운동 몇 가지만 실습을 하였습니다. 

 

 

 

2인 1조로 파트너를 정해서, 한 명은 직접 실습을 해보고 다른 한명은 실습하는 사람의 날개뼈를 유심히 관찰하면서 틀어지는 부분을 체크해주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게 된다면, 차라리 안 하는 게 더 나을 정도로 불균형을 더 심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재활운동치료의 기본 방식은 맨몸 운동과 가장 기본적인 밴드를 통해 운동을 해서 어깨의 부담을 최대한 덜어주게 하는 것입니다. 보통 라운드 숄더와 같은 어깨 문제는 등근육의 약화로 인해 발생되기 때문에 어깨의 개입을 최소화해주면서 능형근과 전거근 등의 소근육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들을 하게 됩니다. 참가자들은 웨이트 운동을 주로 하는 분들임에도 불구하고 속근육이 제대로 안 잡혀 있어서, 맨손운동도 많이 힘들어하였습니다. 그만큼 우리들이 겉근육운동에만 집중하고 속근육운동에 무심했다는 거겠죠?! 이번 기회를 통해, 참가자분들의 운동방식이 올바르게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준비된 모든 Session이 종료되고 선생님들과 같이 기념촬영을 하였습니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저희 참가자들을 위해 늦은 저녁때까지 교육해주신 LK스포츠재활운동과학센터 이성환 대표님과 선생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일반인들의 부상 방지를 위한 세미나를 주기적으로 Open 할 예정이며, 관심 있는 분들은 댓글로 카카오톡 아이디를 남겨주시면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