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장기구 사용법/레그프레스 머신

레그프레스 머신 사용법:: 허벅지운동 편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오늘은 월요일!! 헬스장 기구 사용법을 포스팅하는 날이지요. 지난번에 체스트프레스 사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는데 많은 분들이 굉장히 유용한 포스팅이었다고 하셔서 기분이 좋더라구요. 헬스장에 가면 기구사용법을 몰라서 뻘쭘했는데 제 블로그보고 따라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헬스장기구 사용법 세번째 포스팅인데요. 바로 하체운동을 위한 레그프레스 머신입니다. 레그프레스 머신은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른 모양이 있는데요. 제가 알려드릴 머신은 살짝 바닥에 누워서 하는 머신입니다. 아마도 이 운동기구를 한번쯤은 보셨을텐데,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안 하고 넘어가신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에이티포가 레그프레스 머신 운동자세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저희 회사 헬스장에 있는 레그프레스 머신입니다. 바닥에 앉는 자세로 하체운동을 하는 Type인데요. 여러분이 다니는 헬스장에도 비슷하게 생긴 하체운동기구가 있을겁니다. 생김새는 조금 달라도 방법은 같으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바로 이 부분이 발판인데요. 레그프레스 머신은 발판에 양발을 대고, 발바닥으로 중량을 밀어서 허벅지운동을 시켜주는 원리입니다. 허벅지의 힘을 기르고 싶으신분들은 스쿼트도 좋지만 이렇게 레그프레스 머신으로 벌크업시키셔도 된답니다.

 

 

 

바로 이부분인 안전장치인데요. 저 무거운 중량이 저 위치에 고정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안전바가 걸려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하시다가 갑자기 힘이 풀리시면 안전장치를 걸어서 중단하셔야 합니다. 잘못하면 척추가 접힐 수 있어요 ㅎㄷㄷㄷ;;

 

 

 

 

이 발판위에 올려놓는 발의 위치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많은분들이 잘못된 자세로 레그프레스 허벅지운동을 하시다가 무릎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로 이 발의 위치가 잘못되어서 그렇습니다. 발 앞꿈치의 끝이 발판에서 조금 위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많은분들이 위 사진처럼 발판 아래에 위치시켜놓고 운동을 하시는데, 이는 스쿼트할 때 무릎이 앞꿈치 라인보다 앞으로 나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렇게 하면 무릎 아파요...ㅠㅠ 

 

 

 

그럼 이제 레그프레스 머신으로 허벅지 운동을 해볼까요? 엉덩이와 등을 받침대에 딱 부착시켜놓고 양다리는 11자 모양으로 곧게 위치시켜줍니다. 다리 사이의 간격은 자신의 어깨너비만큼 벌리시면 됩니다. 다리 사이의 간격을 좁게하면 허벅지 바깥쪽이, 간격을 넓게하면 허벅지 안쪽이 발달됩니다. 방법은 동일하니 오늘은 평범한 너비로 운동하는것을 시범을 보여드릴게요.

 

 

 

 

허빅지의 힘을 이용하여 발바닥으로 민다는 느낌으로 발판을 밀어주세요. 엉덩이의 힘을 살짝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밀어올릴때, 허벅지 사이의 간격이 벌어지거나 좁혀지지 않고 간격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세요.

 

다시 다리를 구부려서 원래위치로 돌아오는데요. 무릎이 자신의 가슴 가까이 올 수 있도록.. 즉 다리 사이의 각도가 90도가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상태에서 다음자세로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레그프레스 하실때 잘못하시는 부분을 짚어드릴게요. 발판을 밀 때 이렇게 다리를 다 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렇게 되면 무릎의 힘을 사용하게 되어서 무릎관절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다리를 다 펴지마시고 위 사진과 같이 살짝 굽혀진 자세가 적당하답니다.

 

 

그럼, 동영상을 통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레그프레스 머신으로 허벅지 운동하는 방법>

 

혹시 레그프레스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주시면 가능한 실시간으로 알려드릴게요!

 

 

이상 에이티포의 레그프레스 머신 허벅지운동 방법 포스팅이었습니다.

 

 

[헬스장 기구 사용법 배우기]

- 런닝 머신 올바른 사용법 [바로가기] 

- 체스트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