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장기구 사용법/런닝 머신

런닝머신 올바르게 뛰는 방법

안녕하세요. 에이티포입니다.

 

2016년 1월입니다. 새해 계획으로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유산소운동의 대표종목은 무엇일까요? 헬스장에 기본으로 갖추어져 있는 런닝머신인데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런닝머신을 제대로 뛰고 계신가요? 그냥 속도 올려놓고 뛰면 되지 무슨 방법이 있냐구요? 하지만 런닝머신도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뛰는 방법이 있답니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고 그냥 스피드만 올려서 쳇바퀴 돌듯이 뛰시는 것 같아서 효과적인 런닝머신 운동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런닝머신 올바르게 뛰는 방법

 

1. 런닝머신의 지면과의 경사도를 5% 높인다.

많은분들이 런닝머신의 경사도를 올리지 않고 뛰실텐데요. 런닝머신은 벨트가 돌아가는 방식이다 보니, 지면에서 뛰었을때처럼 지면을 박차는 힘이 약하게 됩니다. 그런 부분을 보완해서 지면에서 뛰는 효과가 나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경사도입니다. 경사도를 많이 올리면 뛸 때 무리가 갈 수가 있으므로 약 5%정도만 높여서 런닝머신을 뛰어보세요. 이전보다 운동강도가 높아지므로 다이어트 효과도 더 좋아지겠죠?

 

 

 

 

2. 발은 뒤꿈치부터 닿는다.

런닝머신을 뛰는 분들의 스텝을 보면 제각기 다 다릅니다. 어떤 분들은 발 앞꿉치부터 닿는 반면, 어떤 분들은 발바닥 전체가 한번에 닿아서 쿵쾅쿵쾅 뛰는 분들이 있더군요. 모두 다 잘못된 자세입니다. 런닝머신을 뛸 때의 스텝은 발 뒤꿈치부터 닿아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발 뒤꿈치부터 닿은 후 발의 바깥쪽 면이 안쪽면보다 먼저 닿는 자세로 이어집니다. 이 부분이 조금 어색해 보이시나요?? 그러나 실제로 모든 분들이 지면에서 걸을 때 발의 날 부분이 먼저 닿는답니다. 한번 걸을 때 발을 한번 유심히 보시면 아실거에요.

 

 

 

 

 

 

 

 

3. 런닝머신의 중간에서 뛴다.

런닝머신을 뛸 때 런닝머신 앞에 부착된 TV를 보면서 달리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아무래도 1시간동안 달려야 하므로 지루함을 피하려고 그런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하지만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TV를 보면서 달리다보면, 아무래도 화면에 집중을하다보니 위치가 점점 앞으로 가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앞에 공간이 부족하다보니 발의 보폭이 점점 짧아져서 자세가 무너지게 됩니다.

 

런닝머신 뛰면서 TV보시는 것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런닝머신의 중간에서 뛸 수 있도록 위치를 계속 체크해주세요. 그렇다고 너무 뒤에서 뛰다보면 자칫하면 런닝머신에서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구요.

 

 

 

 

4. 팔은 뒤로 더 흔든다.

이 부분은 트레이너분께서 추천해주신 방법인데요. 대부분 앞으로 팔을 많이 흔드시죠? 직장에서나 일상생활에서 팔을 앞으로 두고 많이 활동을 하기 때문에 런닝머신을 뛸 때 만큼은 팔을 뒤로 더 흔들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대부분 좌측 사진과 같이 팔을 뒤로 뻗으실텐데 내일부터는 오른쪽 사진과 같이 팔을 뒤로 더 많이 뻗어보세요. 아! 참고로 아주머니들처럼 팔을 앞뒤로 막 흔드는 방식은 그다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5. 인터벌 트레이닝으로 뛴다.

많은분들이 런닝머신위에 올라가면 5분정도 걷다가 속도를 높여서 뛰다가 힘들면 다시 속도를 낮췄다가 이렇게 단순하게 반복을 하실텐데요. 또 어떤 분들은 자기과시용으로 속도를 엄청 올려서 뛰시죠. 다들 No! No! 같은시간을 들여서 운동을 하더라도 효과적으로 해야됩니다.

 

인터벌 트레이닝 다들 아시죠? 인터벌 트레이닝은 높은 강도의 운동과 낮은 강도의 운동을 번갈아가면서 진행하는 운동 방식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운동을 하게되면 근육의 피로가 회복되기 전에 다시 높은 강도의 운동을 반복시작하게 되므로 휴식기에도 산소섭취량을 높게 유지하여 운동을 하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된다는 겁니다.

 

인터벌 트레이닝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최대심박수 등을 정확하게 측정해서 운동을 해야 하지만, 저를 비롯하여 여러분들은 전문가가 아니고 운동선수를 할 것도 아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벌 트레이닝 방법>

1. 10분정도 몸에 열을 내기위하여 워밍업을 한다.

2. 빠르게 걸을 수 있을정도의 스피드로 3분정도 걷는다.

3. 속도를 더 높여서 1분정도 빠르게 뛴다.

4. 이렇게 4분을 한 Set로 10 Set를 40분간 진행한다.

5. 마무리 쿨다운용으로 10분간 천천히 걷는다.

 

 

<제대로 된 운동 어플을 찾고 계신가요? 짐데이App과 함께 다이어트에 성공하세요!>

 

[↓ 아래 에이티포의 인기 운동컨텐츠도 한번 배워보세요↓]

 

▶▶ 홈 트레이닝으로 코어 운동하기 [바로가기]

▶▶ 수건을 이용한 초간단 뱃살빼는 운동 [바로가기]

▶▶ 괌에서 배운 전신 타바타 운동 [바로가기]

▶▶ 출근준비하면서 하는 생활속 운동 [바로가기]

 

효과적인 런닝머신 운동법 잘 보셨나요? 같은시간에 운동하더라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동을 해야 살 도 더 빠지고 다이어트 기간도 축소되겠죠? 저도 2016년부터는 심폐지구력을 기르기 위하여 런닝머신을 많이 이용할 예정입니다. 저와 함께 달리시죠!

 

이상 에이티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