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근력운동시 올바른 반복회수와 세트휴식시간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요즘 여름을 맞이하여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남성분들은 노출을 위하여 웨이트트레이닝으로 근력을 기르시는 분들이 증가하였지요. 그래서 요즘 평일저녁시간에 운동을 하기에 조금 붐비네요 ㅠㅠ

 

그렇다면, 남성분들은 근력운동시 몇번을 반복해야하고, 세트사이 얼마나 쉬어야하는지 모두들 궁금하셨을텐데요. 트레이너나 운동을 조금 한다는 동료분들의 말을 듣고 15회 반복에 1분이나 1분30초정도 휴식을 취했을겁니다. (물론 운동초기에 저도 그랬습니다.) 15회 반복/1분~1분30초의 휴식시간이 틀린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 더 디테일하게 알려드리자면, 운동의 목적에 따라 근력운동 반복횟수와 휴식시간이 달라진다는점입니다.

 

이 글을 읽는분들의 경우 지금쯤 "헉 그래?" 라는 의문이 드실텐데요. 그럼 근력운동 목적에 따른 적당한 반복횟수와 휴식시간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근력과 순발력을 원한다면?

근육의 힘을 증가시키고싶은분들은 1세트에서 1회~5회정도를 반복하시고, 세트간의 휴식은 2~5분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네요. 순발력을 기르고싶으신분들은 근력과 마찬가지로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힘을 증가시키려면 짧고 굵게 운동하고 다음세트로 이어지기전에 충분한 휴식을 쉬어주는것이죠. 반복회수가 적은대신 중량을 최대한 올려서 파트너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2  큰 근육을 원한다면?

근육의 크기를 늘리고 누가봐도 탄력있는 근육을 만들고 싶으신분들은 6회~12회 반복에, 세트간의 휴식은 30초~1분 30초가 적당하다고합니다. 근육의 발달도 결국에는 성장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인데요. 세트사이 60초정도의 휴식을 취했을 때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하다고하네요.

 

 

 

 3  지치지 않는 근지구력을 원한다면?

어떤 사람의 경우 몸집은 크지않은데, 지치지않고 계속 운동을 할 수 있는 지구력이 높으신 분들이 있죠? 그런 근지구력을 기르고 싶은분들은 13회~20회 반복에 세트사이 휴식시간은 30초로 짧게 해주세요. 중량을 낮추는 대신 반복회수를 높이게 되면 근지구력이 발달하게됩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근력운동 반복회수와 휴식시간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소셜보다 싸다! 허닭!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

- 근력운동 vs 유산소운동 순서 [바로가기]

-운동시 호흡법 [바로가기]

- 살빠지는 습관 4가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