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나에게 맞는 운동시간은?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요즘 날씨가 더워지면서 노출에 대한 긴장을 느끼는 분들이 헬스장을 많이 찾고 계시는데요. 헬스장을 가면 아침에 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저녁에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혹은 아침/저녁 하루에 두번 오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여러분, 운동은 아침과 저녁 중 과연 언제 하는게 효과적일까요? 가끔 블로그를 찾는 분들이 질문을 남기시곤 하는데요. 그런분들을 위하여 오늘은 아침운동 효과와 저녁운동 효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물론 하루에 두번 가는게 운동효과가 좋긴하겠지요?ㅎㅎㅎ)

 

 

 

아침운동 효과

아침 운동을 시작하면 신진대사의 활동을 일찍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활기찬 아침을 맞이할 수가 있습니다. 신진대사율읖 높인다는 의미는 칼로리 소모가 많아진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런 효과가 운동 후 7시간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지방연소가 잘되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는 운동하기 좋은 시간대입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고 씻고나면 아주 개운한 느낌이 드시죠? 바로 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로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혈액순환도 잘 되구요.

 

그리고 아침 운동을 하게되면 잠을 줄이게되어 남들보다 하루를 보람차게 보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회식과 같이 내 의지와 상관없는 요소의 방해를 받지 않는 시간대라서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침은 신체 기관들이 아직 활동을 하기에 뭄이 풀리지 않은 상태이므로,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거운 근력운동보다는 가볍게 유산소 운동 위주과 요가와 같은 운동을 위주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주의할점이 있는데요. 고혈압, 뇌졸증, 심장병이 있으신 분들은 아침운동을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저녁운동 효과

저녁운동은 아침잠이 많은 분들에게 딱이죠. 낮시간대에 활동을 통해 신체기관들이 활동하기에 적합한 상태로 준비되어있으므로 신진대사가 아침보다 훨씬 높은상태를 유지하고 있지요. 그래서 웨이트트레이닝과 같은 근육운동을 하기에 좋은 시간대입니다. 저녁운동도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가 높아지게되는데, 너무 밤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하면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전 3시간전에 운동을 끝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녁운동은 마른사람이나 체력이 부족하신 분들에게 딱 좋은 시간대이지만, 술자리나 야근과 같이 갑작스런 다른 스케쥴이 생기는 경우 운동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지요.

 

 

 

 

결론을 내리자면,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운동시간을 선택하기 전에 운동의 목적과 자신의 생활패턴을 파악하시면 답이 나오지요. 다이어트를 하고 싶고 저녁에 스케쥴이 많으신분들은 아침운동을, 근육운동을 통해 탄탄한 몸매를 만들고 싶은 칼퇴근 직장인분들은 저녁운동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같은시간대에 최적의 운동효과를 누리고 싶으시다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효과 컬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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