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나에게 맞는 운동시간은?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요즘 날씨가 더워지면서 노출에 대한 긴장을 느끼는 분들이 헬스장을 많이 찾고 계시는데요. 헬스장을 가면 아침에 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저녁에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혹은 아침/저녁 하루에 두번 오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여러분, 운동은 아침과 저녁 중 과연 언제 하는게 효과적일까요? 가끔 블로그를 찾는 분들이 질문을 남기시곤 하는데요. 그런분들을 위하여 오늘은 아침운동 효과와 저녁운동 효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물론 하루에 두번 가는게 운동효과가 좋긴하겠지요?ㅎㅎㅎ)

 

 

 

아침운동 효과

아침 운동을 시작하면 신진대사의 활동을 일찍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활기찬 아침을 맞이할 수가 있습니다. 신진대사율읖 높인다는 의미는 칼로리 소모가 많아진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런 효과가 운동 후 7시간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지방연소가 잘되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는 운동하기 좋은 시간대입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고 씻고나면 아주 개운한 느낌이 드시죠? 바로 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로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혈액순환도 잘 되구요.

 

그리고 아침 운동을 하게되면 잠을 줄이게되어 남들보다 하루를 보람차게 보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회식과 같이 내 의지와 상관없는 요소의 방해를 받지 않는 시간대라서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침은 신체 기관들이 아직 활동을 하기에 뭄이 풀리지 않은 상태이므로,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거운 근력운동보다는 가볍게 유산소 운동 위주과 요가와 같은 운동을 위주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주의할점이 있는데요. 고혈압, 뇌졸증, 심장병이 있으신 분들은 아침운동을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저녁운동 효과

저녁운동은 아침잠이 많은 분들에게 딱이죠. 낮시간대에 활동을 통해 신체기관들이 활동하기에 적합한 상태로 준비되어있으므로 신진대사가 아침보다 훨씬 높은상태를 유지하고 있지요. 그래서 웨이트트레이닝과 같은 근육운동을 하기에 좋은 시간대입니다. 저녁운동도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가 높아지게되는데, 너무 밤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하면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전 3시간전에 운동을 끝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녁운동은 마른사람이나 체력이 부족하신 분들에게 딱 좋은 시간대이지만, 술자리나 야근과 같이 갑작스런 다른 스케쥴이 생기는 경우 운동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지요.

 

 

 

 

결론을 내리자면,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운동시간을 선택하기 전에 운동의 목적과 자신의 생활패턴을 파악하시면 답이 나오지요. 다이어트를 하고 싶고 저녁에 스케쥴이 많으신분들은 아침운동을, 근육운동을 통해 탄탄한 몸매를 만들고 싶은 칼퇴근 직장인분들은 저녁운동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같은시간대에 최적의 운동효과를 누리고 싶으시다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효과 컬럼이었습니다!

 

 

[에이티포 건강 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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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gIcon gon 2016.05.10 10:11 신고

    한국 기업 문화에서 칼퇴는 어려워서,
    아침 일찍 일어나서 지하철 두정거장 정도 앞서 내려 걸어오는 것도 요즘 힘드네요... -.-;;;

    운동은 꾸준함이 중용한데 이게 지키기 힘드네요... ㅎㅎ;;

  • BlogIcon 바람 언덕 2016.05.10 10:53 신고

    맞는 말씀이세요.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는 것이 좋겠죠.
    그런 면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본인의 의지가 선결과제겠지만요. ㅎㅎ

  • BlogIcon peterjun 2016.05.10 13:29 신고

    아침과 저녁. 운동의 시간대에 따라 다른 효과가 있는 걸 제대로 배웠네요.
    얼핏 알고만 있었는데 말이죠. ^^
    물론 저같은 사람한테는 그게 언제든 운동을 한다!!!라는 것이 중요하긴 하네요. ㅠ

  • BlogIcon S.또바기 2016.05.10 14:46 신고

    저는 저녁먹고 30분있다가 1시간정도운동하고..... 자기전에 30분정도 스트레칭하고 자는데! 스트레칭이 약간 근력운동이라서.... 자기전에 하는게 안좋은줄은 몰랐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살짝 느껴지는 근육통도 기분좋던데 ㅋㅋㅋ 운동했다는 뿌듯함 ㅋㅋㅋㅠㅠ 근육통 어떻게 푸나요? ㅎㅎ

    • BlogIcon 에이티포 2016.05.11 23:24 신고

      근육통은 시간이지나면없어집니다ㅋ나중에 근육통 푸는포스팅 써볼게요ㅋ

  •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6.05.10 18:15 신고

    운동시간대도 조절을 잘 하는게 성공의 지름길이겠군요

  • BlogIcon 둘리토비 2016.05.10 20:09 신고

    운동 꽤 했는데, 지금은 운동을 할 수가 없는 상태..ㅠ.ㅠ
    그저 건강이 최고입니다~

  • BlogIcon 하얀달마 2016.05.10 20:19 신고

    아침이냐 저녁이냐는
    저 스스로 만들기 좋은 운동시간이 좋겠다는 말씀이군요.

    무리한 스케줄 피해서 가볍게 시작할 수 있겠어요.^^

  • BlogIcon T. Juli 2016.05.10 22:11 신고

    아침에 운동하면 늘 피곤하더군요

  • BlogIcon 빌노트 2016.05.10 22:13 신고

    요즘은 공기도 안좋고 아침운동보다는 저녁이 좋은 것 같아요 ㅎㅎ

  • BlogIcon 까칠양파 2016.05.10 23:53 신고

    공복에 운동을 해야 지방을 더 태울 수 있다고 해서 아침운동을 했더니 배가 엄청 고프더라고요.
    저녁은 늘 약속으로 인해, 가야지 가야지 맘만 먹고 있고요.
    어떤 시간에 하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역시 하고자하는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한거겠죠.ㅎㅎ

  • BlogIcon Bliss :) 2016.05.11 05:05 신고

    시간대에 따라서 운동효과가 다르군요. 전 다이어트도 필요하고 근력도 필요한데 둘 다 해야...ㅋㅋ 뭐든 안 쉬고 꾸준히 하는게 일단 중요한 것 같네요. 활기찬 하루 되세요^^

    • BlogIcon 에이티포 2016.05.11 23:29 신고

      하루에 두번가는게 제일좋은것같긴해요ㅋㅋㅋ

    • BlogIcon Bliss :) 2016.05.12 05:20 신고

      헐~~ 에이티포님은 하루에 두 번 가신 적 있으실듯요 - -;; 저는 이틀에 한 번으로ㅋㅋㅋ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 BlogIcon 콩서니 2016.05.12 22:02 신고

    저도 다이어트 시작해야하는데 자꾸 미루고있다는..진짜 이번엔 꼭 성공해야겠어요!

  • BlogIcon 4월의라라 2016.05.14 14:13 신고

    저도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데, 그래야 하게 되더라고요. 아님 자꾸 밀루는 통에 그냥 일어나서 바로 해요. ^^

  • BlogIcon 자취in 2016.05.19 13:38 신고

    오전에 운동을 하게 되면 꾸준히 빠지지 않고 할 수 있겠네요~
    저도 그런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