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당신은 정말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지난주에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중에 어느시간대가 효과적인지에 대해서 컬럼을 썼었는데요. 이번주는 운동의 질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운동의 질이라는게 약간 생소하실텐데요. 제가 군대 제대 후 9년동안 운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사람들의 운동을 가르치면서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운동은 노동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무슨말이냐구요? 운동은 그 순간에 집중력 있는 훈련을 통해 근육의 성장을 이뤄내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점을 간과하고 계시면서, "운동 매일 가는데 살이 안 빠진다", "근육이 안 커지는 체질이다." 이런식의 말도 안되는 말씀을 하곤 하시죠. 그런분들에게 제가 묻고 싶은 질문입니다. "여러분 정말로 헬스장에서 최선을 다해 운동을 하셨습니까?"

 

보통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시간은 50분~1시간 정도가 될텐데요. 그 시간중에서 여러분이 정말 운동에 소비한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제가 2주동안 회사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면서 사람들을 관찰을 해보았습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쉬는 시간동안 주로 무엇을 하는지, 운동을 하러 온 사람들이 정말 운동을 열심히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했거든요. 관찰한 결과 50%이상의 분들이 운동을 잘못 하고 계시더라구요.

 

 

 1  헬스장은 커피숍이 아닙니다.

헬스장에서 운동은 안하고 같이 온 동료와 수다를 떨거나, 전화통화를 오래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요. 이 분들은 운동을 몸으로 하고 계신걸까요? 입 운동을 하고 계시는걸까요? 헬스장은 여러분들이 수다를 떠는 곳이 아닙니다.

 

 

 2  헬스장에서 스마트폰은 잠시 꺼놓아주세요.

헬스장에서 세트사이 쉬는시간이나 운동을 하면서 스마트폰을 만지는 분들을 많이 보실수가 있습니다. 여러분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하시면서 운동중에도 꼭 하셔야겠습니까? 운동도 방해받지 않아야 하는 집중의 시간입니다.  

 

 

 3  헬스장은 산책코스가 아닙니다.

몇몇분들은 마치 헬스장에 마실 나오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출석율은 정말 좋으시지만, 오늘도 운동기구 하나하나 몇개씩 해보고 슬슬 헬스장을 몇바퀴 둘러보시다가 집으로 가십니다. 여러분 헬스장은 오래있기만해서 건강해지는 곳이 아니라, 활동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공간입니다.

 

 

 4  운동은 노동이 아닙니다.

가끔 어떤분들의 운동자세를 보면 고쳐주고 싶은분들이 있습니다. 팔운동을 할 때 팔근육만 쓰는것이 아니라 하체, 어깨 심지어 목근육까지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분은 운동을 하고 있는걸까요? 노동을 하고 있는걸까요? 근육은 단시간에 해당부위의 한계를 뛰어넘는 자극을 받아야 성장합니다. 힘을 한군데로 집중시켜보세요.

 

 

여러분 헬스장에서는 반드시 운동만 하세요!

 

 

이상 에이티포의 컬럼이었습니다.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