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효능::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여러분 혹시 물을 자주 드시나요? 식사를 하거나 커피/음료를 마실 때를 제외하고는 따로 시간내서 물을 잘 마시게되지는 않는데요. 물을 마시는것이 좋다라는 것은 방송이나 매체를 통해 이미 알려진 사실인데, 왜 좋은지는 모르시죠? 사실 저도 요즘 운동과 건강에 대해서 공부를 하기 전까지는 어디에 좋은것인지 몰랐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물의효능 및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컬럼을 써내려가려고 합니다. 가볍게 읽어주시면 될 것 같아요 :D

 

<출처: flickr에서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사진 첨부>

 

 

■ 물의 효능

우리 몸에서 수분이 차지하는 비율이 60%가 된다고 하는데, 모두들 아셨나요? 대회를 준비하는 분들이 수분섭취를 제한해서 체중감량을 하는것을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우리몸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물이 과연 어떤 기능을 하는지 물의 효능 주요 몇가지만 알아볼게요!

 

1. 체온 유지

물이 우리몸의 체온을 유지시켜준다는 것은 많이 아시고 계실텐데요. 특히 운동할 때 우리몸의 체온이 올라가면 땀이 나게되는데요. 이 땀이 몸의 열을 흡수해서 밖으로 배출됨으로써 열을 내려주게 된답니다.

2. 배설 기능

우리 몸의 노폐물은 물을 통해서 같이 배출이 되는데요. 이 물이 부족하면 변비도 생기고, 신진대사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게됩니다. 이렇게 되면 온갖 질병으로 이어지게 되는것이죠.

3. 노화방지

가끔 TV에서 동안미녀들이 소개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그분들의 생활습관을 보시면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을 보실수가 있답니다. 수분을 섭취하고, 피부에 수분크림과 미스트로 적절한 보습을 유지하는 등 꾸준한 관리를 해주고 있지요. 그만큼 우리 몸의 세포는 수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답니다. 피부를 탄력있고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물의 기능이지요.

 

 

하루에 필요한 물의 양

그렇다면 이렇게 몸에 좋은 물을 무작정 마셔도 되는걸까요? No! 절대 안됩니다. 그러다가 '물 중독'이라는 심각한 병에 걸릴 수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하루에 마셔야 하는 물의 양은 얼마일까요?

 

WHO가 정한 물의 양은 성인 기준으로 2리터 정도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페트병 2리터짜리로 물을 채워서 하루에 드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음식에도 수분이 포함되어 있고, 커피나/음료로도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날 그날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약1리터 정도 따로 시간내서 챙겨드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물을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그렇다면 하루 할당량을 한번에 들이키면 될까요? No! 물을 과도하게 한번에 마시면 헛구역질/두통 등의 '물 중독' 부작용이 올 수 있는데요. 물 중독이 생기는 원인은 우리몸의 전해질 농도가 갑자기 들어온 다량의 물로 인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되는것이랍니다.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세트사이 쉬는시간에 물을 자주 섭취하시는데요. 15분당 200ml를 넘지 않도록 해주시고, 운동 30분전에 500ml정도의 충분한 물을 미리 섭취해주는것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건강컬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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