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때 호흡법이 중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오늘은 목요일! 건강/다이어트와 관련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는 시간인데요. 어떤 주제로 글을 쓸까 고민하다가 많은분들이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오늘은 그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바로 "호흡법"인데요. 근력운동을 하시는분들의 경우 이 호흡법을 지키지않는 분들이 다수입니다.

 

그럼, 호흡법은 왜 지켜야하고 어떤 식으로 호흡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글을 써볼게요. 알고 계셨던 분들도 내가 지금 하고 있는 호흡법이 맞는지에 대해서 체크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5분도 안 걸려요 ^^



그 전에 잠시 공지하나 할게요! 제가 페이스북 페이지로 여러분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페이스북 아이디가 있으신분들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고 "좋아요"를 클릭하시면 매일 새로운 건강/다이어트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기본 호흡법

가장 기본이 되는 호흡법은 힘을 줄 때 내쉬고, 힘을 뺄때 들이마시는겁니다. 근육의 수축과 이완의 관점에서 다시 말하면, 근육이 수축될 때 내쉬고, 근육이 이완될 때 들이마시면 됩니다.

 

 

 2  호흡법이 중요한 이유

헬스와 관련되어 출간된 많은 책에 호흡법에 대해서도 적혀있지만, 우리는 책에 있는 단계별로 나온 구분동작에만 신경을 쓰는편이라 호흡법에 대해서는 놓치고 있는데요. 간혹 근력운동을 하다가 특히 스쿼트를 하다가 머리가 핑 돌거나 어지러웠던 경험 있으시지 않나요? 그것은 무리해서 운동을 해서 그런것이 아니라 이 기본 호흡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하체운동의 경우에는 운동중에 피가 아래쪽으로 몰리게되어 산소가 머리까지 공급이 되지 않게되는데요. 이 때 호흡법이 지켜지지 않으면 어지러움과 구토증세를 유발하게 된답니다. 심지어 정신을 잃고 쓰러지게되는 현상까지 나오게되니 호흡법이 얼마나 중요하지 아시겠죠?

 

 

 

 3  호흡법 연습

그럼, 이론공부는 그만하고 실제로 어떻게 호흡을 해야하는지 사진과 같이 연습해볼까요? 한국사람들은 이론과 실전을 병행해야 학습이 되잖아요^^ 대표적인 운동 몇개로 예를 들어볼게요.

 

 

1-1) 가슴운동기구 체스트프레스입니다. 가슴을 확장할 때(근육이 이완될 때) 호흡을 깊게 들이마시고,

 

 

 

1-2) 팔을 앞으로 뻗어 가슴을 수축할 때(근육이 수축 될때) 호흡을 뱉으시면 됩니다.

 

 

 

2-1) 이번에는 하체운동기구 레그프레스입니다. 다리근육이 이완될 때 호흡을 들이마시고,

 

 

 

2-3) 다리로 밀 때 근육을 수축시키므로, 그 때 호흡을 뱉으시면 됩니다.

 

 

 

3-1) 덤벨을 내려서 팔근육이 이완되었을 때 호흡을 들이마시고,

 

 

 

3-2) 덤벨을 들어올려 팔근육이 수축 될 때 호흡을 뱉으시기 바랍니다.

 

 

 

4-1) 마지막으로 등운동시입니다. 팔을 뻗어 등근육이 이완되었을 때 호흡을 들이마시고,

 

 

 

4-2) 기구를 당겨서 등근육이 수축될 때 호흡을 뱉으시기 바랍니다. 어때요 이렇게 제 사진과 같이 연습하니까 쉽죠??

 

 

제대로된 자세와 함께 정확한 호흡법으로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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