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순서가 궁금하다면?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오늘은 제가 간략하게 건강컬럼을 쓰는 날입니다. 어떤 주제로 글을 쓸지 몇일동안 고민을 했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주제로 글을 쓸가하다가, 많은분들이 궁금해하는 주제를 다뤄야겠다고 생각을 하게되었지요. 그럼, 많은분들이 건강, 운동, 다이어트에 대해 어떤 점을 궁금해하실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좋은 주제가 떠올랐지요. 요즘 여름을 맞이하여 헬스장에서 유산소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는데요. 유산소운동을 하고 내려와서 근력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어랏? 먼가 순서가 바뀐것 같지 않으신가요? 모르시겠다구요? 그래서 오늘은 근력운동 유산소운동중에 어떤 순서로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므로, 무조건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자! 여러분은 근력운동 유산소운동을 어떤 순서로 하시나요? 어떤 분은 하루는 유산소 하루는 근력 이렇게 하실거고, 어떤 분은 유산소 10분 했다가 근력운동 30분 했다가 다시 유산소 운동을 하고 씻으러 가시죠. 이렇듯 그날 컨디션에 따라 정해진 틀 없이 하시고 계실겁니다.

 

우리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안에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순서는 우리의 인체시스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운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근력운동을 할 때는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유산소운동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는 것쯤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이점을 생각해보면, 근력운동은 우리몸에 탄수화물이 어느정도 쌓인 상태에서 운동을 해야 폭발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겠죠. 대부분 탄수화물은 근력운동 50~1시간 30분내에 다 소비가 된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유산소운동을 먼저 해버리면 런닝하는 내내 지방이 쓰이지 못하고 탄수화물이 먼저 소비가 되어서 지방이 연소될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되지요.

 

 

 

그럼 이제 결론이 나왔지요? 근력운동을 먼저 하고 유산소운동을 하면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가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50분정도한 이후에 유산소운동을 30~40분 정도하면 초반에 근력운동할 때 탄수화물이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탄수화물이 고갈된 상태에서 후반에 유산소운동을 해서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하는것이죠. 유산소운동을 너무 오래하면, 지방이 아닌 근육까지 소모가된다고 하니 제가 생각하기에는1시간 이내가 적당해보이네요.

 

여러분 내일부터는 정해진 시간내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내는 운동순서로 진행해보세요!

 

이상 에이티포의 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순서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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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gIcon peterjun 2016.05.24 13:14 신고

    오호~~~~ 간단명료하게 정리를 해주시니 이해하기가 정말 쉽네요.
    전 예전에 반대로 했었네요. ㅋ

    물론 저같은 사람은 반대로 했어도 일단 하는게 중요한 사람입니다.
    운동을 어지간히 안하니까요. ㅠ

  • BlogIcon 둘리토비 2016.05.24 23:39 신고

    저도 헬스클럽 다닐 때 근력운동을 먼저 하고 그 다음에 유산소 운동을 했습니다
    헬스클럽의 트레이너도 꼭 그리 하라고 알려주셔서.....^^

  • BlogIcon 멜로요우 2016.05.25 06:58 신고

    정리가 잘되어있어 이해하기 쉽네요!!저는 무조건 유산소운동만했는데 이제부터 근력도 좀 하고 해야겠어요 ㅋ

  • BlogIcon Bliss :) 2016.05.30 10:42 신고

    대부분 유산소부터 하기 마련인데 근력운동이 먼저 해야하는 이유가 있군요. 유익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주말 잘 보내셨나요? 활기찬 한 주 되시길요^^

  • BlogIcon 아티Arti 2016.06.24 13:09 신고

    그렇군요... [유산소 10분 했다가 근력운동 30분 했다가 다시 유산소 운동을 하고 씻으러 가시죠? ] 딱 이렇게 운동하고 있었네요. 다음부턴 알러주신데로 해야겠어요.잘봤습니다.

  • 글리코겐 2016.09.13 08:03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정답자 2016.09.13 17:27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안빠지는살 2016.10.31 23:51 신고

    유익한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전 워밍업10분..근력운동 50분..유산소 1시간했거든요 ㅠㅠ
    원하는부위가 안빠져서 고민했는데
    순서를 바꾸어봐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