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순서가 궁금하다면?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오늘은 제가 간략하게 건강컬럼을 쓰는 날입니다. 어떤 주제로 글을 쓸지 몇일동안 고민을 했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주제로 글을 쓸가하다가, 많은분들이 궁금해하는 주제를 다뤄야겠다고 생각을 하게되었지요. 그럼, 많은분들이 건강, 운동, 다이어트에 대해 어떤 점을 궁금해하실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좋은 주제가 떠올랐지요. 요즘 여름을 맞이하여 헬스장에서 유산소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는데요. 유산소운동을 하고 내려와서 근력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어랏? 먼가 순서가 바뀐것 같지 않으신가요? 모르시겠다구요? 그래서 오늘은 근력운동 유산소운동중에 어떤 순서로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므로, 무조건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자! 여러분은 근력운동 유산소운동을 어떤 순서로 하시나요? 어떤 분은 하루는 유산소 하루는 근력 이렇게 하실거고, 어떤 분은 유산소 10분 했다가 근력운동 30분 했다가 다시 유산소 운동을 하고 씻으러 가시죠. 이렇듯 그날 컨디션에 따라 정해진 틀 없이 하시고 계실겁니다.

 

우리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안에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순서는 우리의 인체시스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운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근력운동을 할 때는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유산소운동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는 것쯤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이점을 생각해보면, 근력운동은 우리몸에 탄수화물이 어느정도 쌓인 상태에서 운동을 해야 폭발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겠죠. 대부분 탄수화물은 근력운동 50~1시간 30분내에 다 소비가 된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유산소운동을 먼저 해버리면 런닝하는 내내 지방이 쓰이지 못하고 탄수화물이 먼저 소비가 되어서 지방이 연소될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되지요.

 

 

 

그럼 이제 결론이 나왔지요? 근력운동을 먼저 하고 유산소운동을 하면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가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50분정도한 이후에 유산소운동을 30~40분 정도하면 초반에 근력운동할 때 탄수화물이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탄수화물이 고갈된 상태에서 후반에 유산소운동을 해서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하는것이죠. 유산소운동을 너무 오래하면, 지방이 아닌 근육까지 소모가된다고 하니 제가 생각하기에는1시간 이내가 적당해보이네요.

 

여러분 내일부터는 정해진 시간내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내는 운동순서로 진행해보세요!

 

이상 에이티포의 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순서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

- 당신은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고 계신가요?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