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이제부터는 알아야 할 비타민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여러분, 혹시 비타민 꼬박꼬박 챙겨드시나요? 굳이 종합비타민으로 챙겨먹지 않더라도 채소와 과일 등으로부터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중요한데요. 비타민만 잘 챙겨먹어도 우리몸에서 발생될 수 있는 온갖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사실 운동할 때는 닭가슴살보다 비타민이 더 중요하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만큼 우리몸에서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우리몸에서 만들어지지 않거나 충분하게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부터 섭취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타민효능에 대한 주제로 컬럼을 써내려가려고 하는데요. 저도 글을 쓰면서 공부를 하다보니 비타민 종류별 효능과 결핍시 증상에 대해서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포스팅하면서 정리해나가는것도 저한테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럼, 비타민 A부터 K까지 각각의 비타민효능 및 결핍될 경우 어떤 증상들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비타민 A


 

비타민 A는 우리신체에서 눈과 관련된 것으로 다들 잘 알고 계실텐데요. 특히 우리몸에서 비타민A가 결핍되면 야맹증과 안구건조증과 같은 눈 질환이 발생됩니다. 그렇다면 눈의 건강을 위하여 이 비타민 A를 복용해야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합성비타민이라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합성비타민 A를 과다 복용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되는데요. 덴마크 코펜하겐 병원의 연구팀이 진행한 논문을 보면 합성비타민으로 인한 사망률은 최대 16%나 된다고 하네요. 특히 합성비타민 A 복용이 흡연자의 폐암발생률을 최대 28% 높인다고 하니 심각하지요. 따라서 자연식으로 간이나 녹황색 채소 및 과일을 통해 비타민 A를 섭취하는것이 가장 올바른 방식이겠죠?

 

 

 2  비타민 B


 

비타민 B는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는데요. B1, B2, B6, B12까지 각각 담당하는 역할이 다르답니다. 이 B복합체는 우리몸에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이뇨작용 및 항산화에 관여를 해주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비타민B 결핍증상으로는 면증과 빈혈과 각기병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 비타민B는 어디서 섭취될 수 있을까요? 비타민B는 달걀노른자나 콩 그리고 돼지고기나 소고기와 같은 육류와 버섯과 시금치에서 섭취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C


 

괴혈병이라는 결핍증으로 유명한 비타민 C입니다. 비타민C는 우리몸의 혈액응고와 같은 상처치유 역할을 해주고 있는데요. 괴혈병의 초기증상은 무력감과 피가 잘 멎지 않는 증상으로 시작되다가 심해지면 빈혈 및 뼈가 약해져서 골절증상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과일에서 많이 섭취가능한데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를 마시지 않고, 과일음료를 통해 비타민을 많이 챙겨먹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시금치나 당근도 비타민 C가 함유된 좋은 식품이구요.

 

 

 

 4  비타민 D


 

칼슘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비타민이 바로 비타민 D인데요. 비타민 D는 우리몸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서 뼈에 축적이 될 수 있도록 해주고, 구루병과 뼈 연화증과 같은 결핍증상이 나타나지않게 예방을 해주고 있습니다.

 

비타민D의 경우는 달걀노른자와 버터, 생선을 통해서 얻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답니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이 되면 비타민 D 합성이 일어나는데요. 그래서 집에만 있지 않고 주기적으로 바깥에 나가서 햇빛을 쐬는것이 우리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햇빛에 노출이 되면 피부암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가 중요합니다.

 

 

 5  비타민 E


 

비타민 E는 불포화지방산의 과산화를 방지해주는데요. 쉽게 설명을 하면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것이지요. 이런 비타민 E가 결핍이 되면 생식력이 감퇴가 되어 생식불능상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비타민 E는 식사를 통해 많이 섭취되고 있으므로 결핍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생식력이 보호되니 다행이네요! ㅋㅋ

 

 

 6  비타민 K


 

우리몸의 혈액 응고를 담당하는 비타민 K입니다. 당연히 비타민 K가 부족하면 출혈이 일어나고 혈액 응고가 지연이 되겠지요? 비타민 K도 비타민 E와 마찬가지로 우리몸에서 결핍되는 경우가 아주 낮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은 드물다고하네요. 참고로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된 식품은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가 있습니다.

 

 

 

 

 

각각의 비타민이 우리몸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해줌으로써, 우리 몸이 아프지않고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는것이지요. 따라서 조금이더라도 골고루 드시는것이 건강하고 오래 사는 길이랍니다. :D

 

 

이상 에이티포의 비타민효능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소셜보다 싸다! 허닭!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

- 근력운동 vs 유산소운동 순서 [바로가기]

-운동시 호흡법 [바로가기]

- 살빠지는 습관 4가지 [바로가기]

- 근력운동 휴식시간/반복회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