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에이티포입니다.

 

보험 정말 어렵죠? 보험회사 종류도 많은데, 그 회사에서 파는 보험의 개수도 셀 수 없을 만큼 많고... 머가 먼지 하나도 모르겠죠? 그렇다고 시간내서 따로 공부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죠. 그래서 제가 바쁘신 여러분들을 위해 대신 공부하고 조사해서 하나씩 알려드리고 있답니다.

 

오늘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보험은 크게 이 두 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정확히 이 둘의 차이점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보험을 잘못 가입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답니다.. 이 두가지 보험의 차이점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보험을 가입하는 첫번째 노하우는 챙기게 되지요.

 

그렇다면, 이 두가지 보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구분을 하면, 생명보험은 생명에 대한 보장을 해주는 보험인 반면, 손해보험은 손해에 대한 보장을 받는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연한 소리인데, 이거 설명하려고 포스팅 했냐구요? 아니지요 : D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드릴게요

 

생명보험에는, 사망시 보험금을 지급받는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이 대표적이고, 손해보험실비보험과 자동차 보험,화재보험이 대표적이죠. 그 밖에 암이나 2대 질병에 대한 보험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 특약을 추가해서 보장을 받을수가 있는데요. 그렇다고 아무데서나 특약을 추가하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같은 특약이더라도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서 보장해주는 범위나 보상액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죠.

 

생명보험은 보험계약시 약정한 금액에 대해서만 보장하는 보험인 반면, 손해보험은 병원에서 치료받은 치료비 전액을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이렇게 보면 손해보험사가 더 좋아보이시나요? 그건 상황에 따라 다르답니다. 생명보험사의 실손보험에 경우 중복으로 보장받을수가 있거든요. 생명보험회사인 A사/B사의 실손보험에 가입되어있다면, 양 쪽 모두 약관에 명시된 금액만큼 중복으로 받을 수가 있는 반면, 손해보험사의 경우는 각 50%씩 보험금을 지급받게 되지요. 그리고, 고액의 치료비가 드는 경우 생명보험사의 실손보험이 유리하지만, 일반적으로 실손보험의 경우는 손해보험사의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낮은 보험료를 내면서 보장받은 질병의 폭이 넓어진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