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20151217] 미국 금리인상 특집 에이티포의 오늘의 경제뉴스 브리핑

2015년 12월 17일 매일경제 신문에 실린 주요 경제뉴스를 요약하였습니다. 오늘 새벽에 아주 큰 사건이 있었죠. 미국이 예정대로 금리인상을 한 것인데요. 금리인상폭은 크지 않고 0.25% 올렸습니다. 향후에도 계속 올릴것이라는 암시를 하였는데, 워낙 몇개월간 금리인상을 한다고 해서 그렇게 놀라운것은 아니지만 거의 9년만에 제로금리에서 벗어난것이라 의미있는 뉴스가 될 것 같네요.

 

 

1. 미국 금리인상

1) 미국 금리인상 후 글로벌 금융시장 되짚어보니

미국이 1994년 1999년 2004년 금리인상 후 글로벌 경제시장을 돌이켜보면, 주요 국가들은 단기적으로 하락은 하였으나 다시 반등하는 흐름을 보였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번 미국의 금리인상은 예년과도 다를 수도 있다고 하네요. 물가는 목표치보다 밑돌고 있고, 중국의 경제 침체 장기화, 원자재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면 주가가 상당폭 조정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투자자분들은 조심스럽게 상황을 지켜보면서 현금유동성을 확보하시는것이 좋을 것 같네요. 참고로 미국 금리인상 확실시로 어제는 아시아 증시들이 상승하였다고 하네요.

출처: http://epaper.mk.co.kr/Viewer.aspx?exec=viewsearch&GCC=AB00699&CNo=214234359

 

2) 미국 금리 왜 올렸나?

미국의 금리인상 근거로는 실업률과 물가지표 이렇게 2가지인데요. 실업률이  5%로 떨어짐으로서 완전고용수준으로 보고 있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경기과열국면에 접어들것으로 보여 미리 금리인상을 단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물가지표는 2%를 주장해왔지만 이번에 발표된 물가는 1.3%에 머물렀지만 금리인상을 단행하였습니다. 이는 조만간 물가상승률이 2%로 오를것으로 전망을 하기 때문에 올렸지만 금리인상 반대자들은 저유가와 중국 경기 침체등으로 물가상승을 비관하고 있습니다.

 

3) 신흥국 위기오나?

미국의 이번 금리인상으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신흥국들의 위기인데요. 특히 브라질,터키,러시아 국가들의 부채위기가 우려되고 있어 신용평가등급이 하향조정되고 있으니, 해외펀드 투자시 참고하세요.

 

우리나라의 경우는 이미 몇개월간 금리인상에 대비해 온 탓에, 큰 영향은 없을것으로 판단되나 외국인들의 투자금 유출로 인하여 경제가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4) 이후 금리인상 속도

연준 의장은 이후 금리인상 속도가 서서히 올라갈것으로 암시하였는데요. 이는 위에서 언급했던 물가상승이 예상치를 못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섣불리 가파르게 금리인상을 하였다가 글로별 경기침체가 발생되면 다시 내려야 될 상황이 발생되므로 몇차례에 걸쳐 완만한 상승을 보일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sc=90000008&year=2015&no=1187932

 

 

2. 중국 7%대 성장시대 25년만에 막 내려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6.9%를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25년만에 7% 성장 붕괴라고 하고 내년에는 이보다 더 떨어질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epaper.mk.co.kr/Viewer.aspx?exec=viewsearch&GCC=AB00699&CNo=214234395

 

 

3. 올해 주요 10개업종 시가총액 살펴보니

올해 증시는 의약업종과 소비재 업종이 주도를 한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에너지 업종도 24.7% 증가하였으나, 통신서비스 업종은 약세를 보이고 있다네요.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1186908

 

 

저작권보호법에 의하여 신문 기사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지 못하게 되어 있어 제가 요약을 하였고, 원문을 보고 싶으신분들은 링크를 추가하였으니 링크를 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