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제품|서비스 리뷰

SKT 헬스온 O2O 체형관리 서비스 소개

안녕하세요. 에이티포입니다.

 

오늘은 SKT 사내의 헬스온 서비스를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헬스온 O2O서비스는 제가 다니고 있는 SKT에서 사내 직원들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SKT와 헬스커넥트에서 공동개발한 건강관리 솔루션인데요. 사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것이라서 별로일거라는 편견은 금물! 헬스온 서비스는 ICT 기술과 서울대학교 병원의 의료진이 개발한 건강관리 알고리즘을 통해 업무로 바쁜 직원들이 건강/식이/운동 이 3가지 영역을 조화롭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종합 건강관리 App입니다.

 

이번에 헬스온에서 새로 개발한 O2O 체형관리 서비스는 Wearable Band를 이용하여 오프라인에서 촬영한 나의 운동자세를 헬스온 App에서 확인하여, 나의 잘못된 자세가 무엇인지 그리고 트레이너가 그에 따른 처방을 내려주는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가 중요한 이유-

장시간 오래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올바른 자세를 계속 유지하기가 힘들고, 편한 자세를 취하다보니 다리를 꼬고 앉거나 허리가 비틀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자세가 습관화되면, 만성 허리통증과 등과 목 등 전반적인 신체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업무를 하면서 계속 전달되는 통증은 직장인의 업무능률 저하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바른 자세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한 분석과 함께 그에 맞는 올바른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실제 제가 이 서비스를 체험하여 큰 도움을 얻었었는데요. 아쉽게도 아직은 사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일반인들은 헬스온 O2O 체형관리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답니다.

 

그럼 헬스온의 O2O 체형관리 서비스를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오프라인 장비로 운동자세 촬영

먼저 나의 잘못된 운동자세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운동하는 영상을 촬영해야 합니다. 저희 사내 헬스장 기구 몇군데에 측정하기 위한 오프라인 촬영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답니다.

 

 

<O2O 밴드 및 태깅 장비 사진>

 

위의 Wearable Band를 등록하여 발급받고 O2O 촬영 Zone으로 가서 리더기에 태깅한 후 운동하는 모습을 촬영하게 됩니다. 촬영완료 후 한번 더 리더기에 갖다대면 촬영을 종료하게 되지요. 그럼 이제 저의 운동모습을 촬영해보겠습니다.

 

 

 

 

 

<O2O 밴드를 이용한 운동 영상 촬영 사진> 

 

촬영한 운동은 트레드밀에서 걷는 동작과 기능적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한 푸쉬업, 딥 스쿼트, 허들 스텝 이렇게 4가지를 기록하게 됩니다. 기능적 움직임 촬영은 특정 동작을 실시했을 때 나오는 움직임 패턴을 분석하여 부족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신체 부취를 파악하기 위한 촬영입니다.

 

 

▶ 촬영한 영상 분석

 

 

<촬영한 영상 분석을 위한 상담시간>

 

촬영이 모두 종료되면 해당 영상은 트레이너 전용 웹 페이지로 전송됩니다. 트레이너는 녹화된 영상을 보면서 좌우 비대칭적인 자세나 움직임시 나타나는 패턴 분석을 통해 어깨/골반/허리 등 신체 부위별 문제를 분석하게 되지요. 운동을 할 때 자기자신은 잘 몰랐던 안 좋은 습관을 영상을 통해서 직접 확인할 수가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혼자 운동하는 분들의 안 좋은 점이 힘이 들 때 자신의 한쪽 근육만을 계속 사용하게 되거든요. 그런 부분이 자세를 틀어지게 하는 원인이 된답니다. 이번 기회에 O2O 체형관리서비스를 통해 정확히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 잘못된 운동자세에 대한 처방

헬스온 O2O 체형관리서비스는 상담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헬스온 어플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게되는데요.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헬스온 어플을 이용하게 되면 위에서 촬영한 자세 동영상을 확인할 수가 있답니다. 상담시간에 놓친 영상을 이렇게 계속 확인 할 수가 있어서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한 것 같네요.

 

 

 

 

<헬스온 어플을 통한 처방전 확인>

 

각 동영상메뉴로 들어가게되면 촬영한 동영상과 함께 이 운동은 무엇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며 영상을 통해 확인된 문제점이 무엇인지와 그에 따른 처방전을 함께 제공합니다. 영상 아래에 적혀진 멘트는 트레이너가 영상분석을 통해 개개인에 맞게 다 다르게 입력해줍니다. 아주 디테일하게 문제점을 지적해주니 다음에 혼자 운동할 때도 헬스온 앱을 켜놓고 문제점을 교정해나갈 수가 있답니다. 

 

 

<헬스온 어플내의 트레이너 추천 영상>

 

그밖에 트레이너 추천 영상을 통해 나의 건강개선을 위한 운동이 무엇인지 추천받게 됩니다. 운동종목과 더불어 트레이너의 시범 영상이 함께 제공되어서 쉽게 따라할 수가 있답니다.

 

헬스커넥트와 SKT에서 공동개발한 헬스온 O2O 체형관리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정확한 분석과 함께 처방전을 받았으니 이제 헬스장에 가서 실천을 하는 스텝만 남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라도 개인이 개선할 의지가 없다면 무용지물이죠. 이제 새해가 되었으니 이번년도에는 꼭 건강관리를 위한 계획을 실행해 옮겨보세요!

 

이상 에이티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