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컬럼]

직장인재테크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 책으로 재테크 방법 배우기

안녕하세요. 에이티포입니다.

 

직장인 재테크에 굉장히 관심이 많은 저는 이번에도 재테크방법에 관한 책을 하나 읽게되었는데요. 바로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이라는 재테크 서적입니다. 제가 네이버의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카페 http://cafe.naver.com/onepieceholicplus를 몇달전에 가입을 해서 알게된 카페주인장이 자신의 엄청난 노하우를 재테크에 대해서 공부해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공유를 할 목적으로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방법 책은 직장인재테크의 가장 기본적인 통장관리와 가계부작성부터 시작해서 예적금/청약/펀드/주식/경매/보험 등 재무설계 전반적인 항목에 대해서 아주 꼼꼼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 서평을 시작하겠습니다.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 책의 표지는 자칫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는 재테크 내용을 최대한 친근하게 독자에게 다가가기 위해서 아주 귀엽고 칼라풀하게 장식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서점에 진열된 다른 책들보다 눈에 확 띄더라구요. 재테크 내용을 다룬 책들이 거의 다 비슷비슷하지만, 이 책은 제가 읽었던 어느 재테크 책보다도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직장인 재테크 방법들이 아주 자세하고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책은 총 P553페이지며, 크게 1부 월급 절약저축 실천법 / 2부 월급 재테크 실천법 이렇게 2가지 분류로 나뉘는데요. 구성되어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부 월급 절약저축 실천법

 ☞월급통장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계부 작성법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지출내역을 파악하기 위한 통장쪼개기 방법

 ☞버킷리스트를 통해 행복재테크 실천하기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황금비율

 ☞경제뉴스를 통한 재테크 노하우 쌓기

 ☞그밖에 여름휴가비 절약/자동차 주유비 절약/앱테크로 용돈벌기/풍차돌리기 등 고수들의 실전노하우를 공개

 

2부 월급 재테크 실천법

 ☞예적금 잘 가입하는 방법

 ☞연금저축/연금보험를 통해 노후준비 하는 방법

 ☞펀드 투자에 대한 모든 정보

 ☞주식투자로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부동산경매를 통해 내집마련하기

 ☞의료실비/암보험/태아보험 손해보지 않고 가입하는 방법

 ☞연말정산 효과적으로 내 돈 돌려받는 방법

 

처음 시작되는 부분은 우리는 왜 가난한가? 왜 월급날만 되면 돈이 고갈되어 가서 거지처럼 몇일을 버티고 다시 월급날이 되면 정승같이 다 써버리는 패턴을 반복하게 되는가에 대한 현실을 반성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연봉 1억을 넘게 벌어도 빚쟁이가 되는 반면, 연봉 1천만원의 알부자도 있다는 사실?! 바로 이것은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한 차이라고 볼 수 있죠.

 

돈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한 첫걸음은 바로 월급통장 관리!! 내가 정확히 월별로 얼마를 벌어들이고 얼마를 쓰는지에 대한 파악이 되어 있지 않는다면 그 분들은 부자로 갈 수 있는 길에서 멀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지요. 수입과 지출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책에서는 필자인 맘마미아가 직접 만든 엑셀 가계부를 활용하여 꾸준히 쓸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귀차니즘에 빠져 있는 분들이라면 바로 쉽게 작성 할 수 있는 이 가계부를 이용해서 작성하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5만원이라는 돈을 버는것보다 5만원을 안 쓰는것이 훨씬 쉬운 재테크 비법이라는 것을 다들 아시나요? 물론 어떤 분들은 지출을 줄이기 힘들다는 분도 계실 수 있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필요한 곳에는 무조건 돈을 쓰는게 맞고, 단 불필요하게 빠져나가는 지출을 줄이는것이 소비를 줄일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떤식으로 지출을 줄여볼 수 있을까요?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책에서는 지출을 크게 변동지출과 고정지출로 나누어서 관리하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있는데요.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의 차이

- 고정지출: 보험료/임차료/공과금 등 매월 일정하게 나가는 지출

- 변동지출: 식비/의류비/교통비 등의 생활비를 뜻하며 매월 변동적으로 나가는 지출 

 

먼저 고정지출중에서 가장 금액이 높은 항목들을 리스트업합니다. 리스트업을 해보면 내가 어느 부분에거 금액을 가장 많이 소비하게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되는데요. 금액이 높은 항목부터 차례대로 집중적으로 줄여주면 예전보다 고정지출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변동지출을 줄이는 방법은 선저축 후지출을 실행하는 것이 가장 큰 방법인데요. 쓰고 남은 금액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강제로 저축을 해놓고 남는 돈으로만 생활을 하면 이전보다 변동지출로 나가는 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방법은 가계부를 작성하는 습관과 병행한다면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랍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매달 일정금액의 생활비를 통장에 넣어놓고 한도 안에서만 생활을 하게끔 막혀있으므로 강제로 통제를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매일 SMS 바로알림을 통해 잔액을 확인해서 계획적인 지출을 해야되겠죠?!

 

비상금 통장을 만드는 것도 직장인 재테크 방법의 하나라는 사실 아셨나요? 비상금통장이라고 하면 남편들이 아내 몰래 챙기는 그 비상금을 다들 생각하실텐데요.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는 비상금이 왜 필요한 것일까요? 매달 계획되었던 지출로만 생활을 할 수 있다면 비상금은 필요하지 않을텐데요. 허나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경조사가 생기거나, 갑자기 필요한 물품들이 생기는 등 예기치 못했던 상황들이 발생됩니다. 만약 비상금 통장이 없다면? 눈물을 머금고 적금을 깰 수밖에 없게되지요.

 

이 방법을 활용하여 비상금 통장 외에 지출내역별로 통장을 쪼개놓는것도 재테크 방법입니다. 저는 현재 예금/적금을 합해서 통장을 20개정도 쪼개어 관리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월급통장/용돈통장/공과금통장/생활비통장/여행통장/투자통장 등으로 나누어서 매월 일정금액을 각 통장에 넣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누면 오히려 더 관리가 어려운것이 아니냐는 질문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절대 No! 매달 각 통장으로 이체를 하면서 어느정도의 지출이 나가는지 그리고 남는 금액은 얼마인지에 대해서 한번에 파악이 가능하답니다. 특히 여행통장은 자신이 꾸준히 저축 할 수 있는 힘을 실어주는 통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해외여행같은 경우 목돈이 크게 들어가게되는데, 미리 모아놓았던 여행통장 한도내에서 활용을 하게되면 계획되었던 저축과 소비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즐겁게 다녀올 수 있게됩니다.

 

제가 MBC 경제매거진m에 출연하여 공개했던 통장쪼개기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은 이 링크를 클릭해서 보시기 바랍니다.(http://eighty4.tistory.com/290)

 

현재 경제 상황을 모르고 돈을 모을수가 있을까요? 그건 바로 올해 수능시스템을 모르고 수능을 치르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죠. 요즘에는 경제뉴스를 볼 수 있는 사이트가 많은데요. 저같은 경우 매일경제 신문을 보면서 재테크스터디그룹을 만들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3달정도 되었는데, 이전보다 경제상식이 많이 쌓이고 좋은 투자상품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조금씩 감이 잡히는 것 같습니다. 스터디를 꼭 결성하지 않더라도 매일 출근길에 경제뉴스를 읽으면서 재테크 방법을 배우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계획된 저축/예금/가계부 작성/통장쪼개기 등으로 재테크의 기본을 실천하였다면, 이제 재테크 중수/고수로 한단계 성장해야겠죠? 바로 펀드와 주식투자인데요. 많은 분들이 펀드와 주식투자를 꺼리고 있으실텐데요. 바로 그 이유는 손실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책을 통해 펀드와 주식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게되면 예적금보다 훨씬 좋은 투자상품이 될 수 있답니다. 단 무작정 달려들기보다는 책을 통해 하나하나씩 실천한 중수 이상만 도전하는것을 권합니다.

 

그 밖에 이 책에서는 부동산 경매와 보험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한 섹션으로 나와있는데요. 부동산 경매와 보험은 우리가 잘 모르는 분야중의 하나이기도 한데요. 아주 쉽게 초보자분들이 알아듣기 쉽게 작성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의료실비 보험 가입시 주의 사항으로 비갱신형으로 선택/특약을 효율적으로 구성/보장기간을 최대로 등등의 꿀팁들이 정리되어 있답니다.

 

직장인들이 연말 최대 곯치거리중의 하나는 바로 연말정산인데요. 도대체 내 세금을 왜 떼가는지도 모르겠고 제대로 계산된것인지도 확실히 모르면서 내라면 내고 받으라면 받고 그러지 않으신가요?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책의 부록으로 나와 있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완전정복 편에서 기초용어 하나하나씩부터 배워가시면 내년 2016년 연말정산때는 이전과는 다르게 제대로 준비하실 수 있을겁니다.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책에서는 실제 독자들이 책을 보고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상품들을 정리해놓았는데요. 예를 들어 월급통장과 지출통장/비상금통장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Top3주유/커피/외식/마트 할인혜택으로 가장 좋은 체크카드Top3를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굳이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하나하나씩 검색해보지 마시고 이 책에 나와있는 고급정보들을 활용해서 가입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 책 서평이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구매하시면 할인과 적립을 동시에 받으면서 가장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관리 중독자의 서재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저
예스24 | 애드온2

<가장 빠르게 책을 읽어볼 수 있는 Yes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