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머신 사용법:: 가슴운동 편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월요일은 헬스장기구 사용법을 하나씩 알려드리는 날입니다. 오늘은 스미스머신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스미스머신 하나만으로도 가슴운동/어깨운동/하체운동/등운동 을 할 수가 있을만큼 만능복합운동기구인데요. 이렇게 유용한 스미스머신 사용법을 오늘 알려드릴게요.

 

오늘 알려드린 스미스머신 운동은 바로 가슴운동인데요. 많은분들이 가슴운동 하면 벤치프레스 기구를 떠올리지만 벤치프레스는 초보자들이 하기에는 부상의 위험도 높고, 운동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스미스머신으로 먼저 기초체력을 기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헬스장에 있는 스미스머신의 생김새는 거의 동일합니다. 스미스머신이 있고, 벤치가 하나 가운데에 있게 되지요. 스미스머신을 하실때 중량은 바벨원판을 이용하여 조절할 수 있게됩니다.

 

 

 

 

대부분의 헬스장에는 스미스머신 기구 바닥에 테이프로 중심을 표기해놓는 곳이 많습니다. 그 라인에 맞게 벤치를 위치시켜주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부상방지를 위한 안전장치가 있는데요. 이 안전장치가 고리형식으로 되어있는 Type과 위와같이 걸리게 되어있는 Type이 있습니다. 가슴운동을 할 때에는 굳이 필요없고 스쿼트나 어깨운동하실 때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스미스 머신으로 가슴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가슴운동을 해볼텐데요. 양팔의 너비는 자신의 어깨너비보다 1.5배 넓게 잡습니다. 너무 좁게 잡으면 팔꿈치에 무리가 가고, 넓게 잡으면 가슴근육이 수축이 되지 않기 때문이죠. 양팔의 간격이 중심점으로부터 동일한 거리에 있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중요한 포인트는 일단 빈 바로 위치를 체크합니다. 바가 자신의 가슴라인,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설명드리면 자신의 젖꼭지 위에 바가 떨어질 수 있도록 조절해주세요. 대부분 스미스머신 바에는 중심점을 가르키는 테이프가 부착되어 있는데 이부분이 자신의 가슴라인 정 가운데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럼, 이제 중량을 올려서 스미스머신 가슴운동을 해보도록 할게요. 가볍게 35파운드 원판을 양쪽에 각각 끼고 해볼게요. 초보자분들은 10파운드 원판을 끼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등 견갑골을 벤치에 완전히 고정시키는것이 가장 중요해요. 가슴운동이라고해서 가슴근육만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등근육이 딱 고정되어 있어야 제대로 힘을 발휘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저는 허리를 살짝 아치형으로 만들어서 가슴근육을 좀 더 확장시켜서 한답니다.

 

바가 가슴라인 닿기 직전까지 내리시면 되고, 내렸을때 힘을 다 풀어버리면 바를 못 올리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에 힘을 절대 풀지말고 그 힘을 토대로 바를 올리셔야 합니다. 바를 올릴 때 절대 치팅쓰시지 마시고, 팔은 쭉 피지마시고 살짝 굽힌 상태를 유지해주세요. 그래야 다음 동작으로 바로 이어지기 편하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동영상을 통해 스미스머신 가슴운동 자세를 알려드릴게요!

 

 

 

스미스머신 가슴운동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이상 에이티포의 스미스머신 사용법 포스팅이었습니다!

 

 

[헬스장 기구 사용법 배우기]

- 런닝 머신 올바른 사용법 [바로가기] 

- 체스트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레그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체스트플라이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숄더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렛풀다운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