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티포 추천운동/전신&타바타운동

근력과 유산소를 동시에 진행하는 4분 전신 타바타 운동

안녕하세요. 에이티포입니다.

 

요즘 제가 바쁜 업무와 여러가지 일로 인하여 운동 하는 횟수가 예전보다 많이 줄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계속 내가 좋아하는 부위만 하게되어 운동을 계속 못하게 되는 부위는 발달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더군요. 그래서 트레이너 쌤에게 부탁을하여, 전신을 골고루 발달 시킬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이 없는지 문의드렸습니다. 트레이너 쌤은 나이가 많지 않으신데도, 운동방법과 신체구조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가 다른 분들보다 훨씬 뛰어나셔서 제가 믿고 의지하는 분이거든요. 트레이너쌤이 잠시 고민하시더니 [전신 타바타 운동]을 권했습니다.

 

타바타 운동이란?

일본의 이즈미 타바타 박사가 고안한 운동으로서, 20초 운동하고 10초 휴식하는 루틴으로 총 4분동안 8세트를 진행하는 방식의 운동입니다. 타바타 운동은 1996년 개발되었지만, 올해부터 전세계젹으로 타바타 운동이 유명해졌는데요. 그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운동을 할 시간이 없어져서 많은 사람들이 단시간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을 찾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타바타 운동의 효과 및 주의사항

그렇다면, 이 타바타 운동이 왜 이렇게 유명해진걸까요? 타바타 운동은 운동기구가 필요없는 맨몸 운동이고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입ㄴ니다. 또한 칼로리 소모도 많아서 4분만 운동해도 자전거를 1시간 타는 운동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걷기나 자전거타기와 같은 유산소보다 더 뛰어난 점은 운동이 끝나고 최대 12시간동안 체지방이 계속해서 탈 수 있는 환경이 유지가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몸이 계속 운동을 하고 있다라고 착각을 하게 되는 것이죠.

 

타바타 운동을 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점은, 20초 운동/10초 휴식이라는 이 시간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운동하는 20초 동안은 전력을 다해서 해야 합니다. 횟수가 중요한 운동이 아니고 제한시간동안 운동을 하는것이므로 느슨하게 한다면 전혀 효과가 없답니다. 마지막으로, 단시간에 고강도 운동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고관절을 비롯하여 전신 스트레칭을 행해주셔야 합니다.

 

타바타 운동이 모든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타바타 운동을 피하고 간단한 운동부터 시작한 이후 체력이 어느정도 갖춰지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이제 시작하는 초보자

-고혈압 환자

-체중이 과하게 많이 나가는 사람

 

타바타 운동 배워볼까요?

오늘 저와 같이 배워볼 타바타 운동은 총 5가지인데요. 하나씩 같이 배워보겠습니다.

1) 사이드 스쿼트

2) 사이드 스쿼트 점프

3) 암 워킹 점프

4) 마운틴 클라이머

5) 런지 킥 

 

 

■ 사이드 스쿼트

사이드 스쿼트는 일반 스쿼트와 동일하되, 다리 너비를 어깨너비보다 더 벌려서 진행하는 스쿼트입니다. 발을 11자로 만들지않고, 바깥으로 벌려주는 것도 일반 스쿼트와 차이가 있습니다.

1. 양발을 어깨너비보다 많이 벌려줍니다.

2. 최대한 무릎을 구부려서 앉되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고 곧게 편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무릎의 각도도 안쪽으로 말리는 것보다 바깥으로 최대한 벌리면서 앉아주는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유연하신분들은 손이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해주면 유연성까지 같이 발달 시킬수가 있답니다. 

 

■ 사이드 스쿼트 점프

사이드 스쿼트 점프는 위에서 배운 사이드 스쿼트와 다리 모양은 동일하고 양팔을 바깥으로 벌린다는 점과 점프를 하는것만 차이가 있습니다.

1. 양발을 어깨너비만큼 벌립니다.

2. 점프하면서 다리를 최대한 벌려서 사이드 스쿼트 자세를 취해주고 양팔은 바깥으로 뻗어줍니다.

 

■ 암 워킹 점프

암 워킹 점프는 여러가지 운동이 혼합된 운동인데요. 암 워킹 + 푸쉬업 + 암 워킹 + 점프 일련의 동작이 합쳐진 운동입니다. 그 만큼 전신 운동에 효과적이겠죠?

1. 양발을 어깨만큼 벌려 서줍니다.

2. 양팔을 이용해서 한스텝씩 앞으로 나갑니다.

3. 푸쉬업을 할 수 있는 위치까지 양팔로 앞으로 나가줍니다.

4. 푸쉬업을 1회 합니다.

5. 다시 뒤로 이동합니다.

6. 제자리 점프 1회를 해줍니다.

 

■ 마운팅 클라이머

마운팅 클라이머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조금 더 강도있는 동작을 해보겠습니다.

1. 푸쉬업 자세를 취합니다.

2. 오른쪽 다리를 오른손 위치까지 오도록 위치시켜줍니다.

3. 오른쪽 다리가 뒤로 가면서 왼쪽 다리가 왼손 위치로 오도록 해줍니다.

4. 위 2/3번 단계를 빠르게 반복해줍니다.

 

■ 런지 킥

런지 킥은 런지 + 킥 이 합쳐진 운동인데요.

1. 런지 자세를 취해줍니다.

2. 상체를 일으키면서 뒤에 있던 다리로 앞으로 쭉 킥을 해줍니다. 무릎이 최대한 위로 뻗어질 수 있도록 당겨주어야 합니다.

 

■ 동영상으로 같이 따라해봅시다.

오늘 메이크업도 안하고 머리도 부시시 한 상태에서 찍은 동영상인데요. 이해해주세요^^;; 

 

 


오늘 배운 4분 전신 타바타 운동을 해보니까 굉장히 힘이 들더군요. 1세트만 해도 땀이 줄줄줄...이거를 8세트를 하면 정말 엄청난 칼로리 소모가 될듯한 느낌입니다. 근력도 같이 되니까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타바타 운동으로 유산소와 근력 모두 잡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4분 전신 타바타 운동 포스팅이었습니다.

따라하실 분들은 아래 공감 버튼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