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까당146회 슈퍼푸드 정보 총정리

안녕하세요. 에이티포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쿨까당에서 소개된 정보를 정리하려고 합니다. 쿨까당 재테크 정보 이후로 오랜만에 쓰게 되었는데요. 오늘 방영된 쿨까당 146회에서는 슈퍼푸드의 모든것을 공개하였습니다. 차윤환 교수/맛 칼럼니스트 김유진/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승남 이 3분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숨은 슈퍼푸드에 대해서 토론하고 우리 모두가 건강해질 수 있는 비법들을 하나씩 알게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약식동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음식만 잘 먹어도 장수할 수 있는데요. 저도 면역력이 필요한 이 계절!! 이제부터 제대로된 슈퍼푸드를 먹어서 건강해져야겠습니다.


 

■ 슈퍼푸드란?

항산화 성분/항암 효과/면역력/노화방지 등의 성분이 압도적으로 들어있는 식품을 일컫으며,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는 시금치/토마토/귀리/녹차/마늘/연어/브로콜리/견과류/적포도주/블루베리 이렇게 10가지인데요. 여기에다 유럽의 장수마을 그리스/동양의 장수마을 일본을 통해 입증된 요거트/오렌지/콩/대두/칠면조 등을 슈퍼푸드라고 일컫는데요. 마지막으로 오키나와 장수 식단에는 가열해도 절대 파괴되지 않는 비타민C와 천연 인슐린이 가득한 여주도 포함된답니다. 이들의 특징은 소금No! 설탕No! 육류No! 견과류와 채소 올리브유 위주의 식단이 장수를 할 수 있는 밥상이라고 합니다.

 

슈퍼푸드중에서도 호두가 가장 으뜸으로 뽑히고 있는데요. 1주일에 3번 8알 즉 한 줌 정도만 챙겨 먹어도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하며, 심장마비를 51% 정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너무 과하게 먹는다해도 몸에 나쁘지 않고 그냥 배출된다고 하네요. 즉 슈퍼푸드는 생명연장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요즘 뜨는 슈퍼푸드

1. 렌틸콩

세계 5대 슈퍼푸드에 속한 렌틸콩은 식이섬유가 고구마의 10배라고 하며, 콜레스테롤과 낮아서 지방생성과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소고기 1.5배) 근육생성에 도움이 되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게 된다는 사실! 이효리씨가 렌틸콩 위주의 다이어트 식단을 공개해서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갱년기 여성에도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계속 먹으면 칼로리가 높아져서 효능이 없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렌틸콩 카레 만드는법]

1) 감자,당근,양파를 저거당한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야채와 렌틸콩을 넣는다.

3) 물을 부운 뒤 카레를 넣고 익힌다.

 

2. 초크베리

회춘열매로 유명한 초크베리! 중세유럽의 왕들이 엄청 좋아해서 킹스베리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요즘 건강 식품으로 떠오른 아로니아도 초크베리라고 하네요. 그런데 왜 초크베리라고 불릴까요? 이유는 초크베리의 넘치는 영양분 때문에 동물들이 열매를 먹고 영양과다로 쓰러지기도 한다고 해서 초크베리라고 불렸다고 하네요. 쥬라기공원1탄에서 트리케라톱스가 쓰러진 원인중의 하나가 바로 이런거라고 하네요.

 

초크베리의 열풍 시작은 폴란드에서 일어났는데요. 폴란드의 국가적 고민이었던 동맥경화/고혈압등의 성인병을 막기 위해 15년동안 방법을 찾다가 초크베리로 혈관질환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입증했다고 하네요.

 

초크베리의 안토시아닌 함량은 사과의 120개/포도의 12배/크랜베리의 10배라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한 영양분을 보유하고 있네요. 안토시아닌은 혈관 침전물을 막아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초크베리의 또다른 효능은 녹내장/백내장/황반 변성등의 안과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하네요. 다른 베리류보다 적게 먹어도 효능이 높은게 바로 초크베리의 놀라운 능력!! 과다 복용하면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 퀴노아

세번째 슈퍼푸드는 다이어트에 좋은 퀴노아입니다. 퀴노아란 모든 곡물의 어머니라는 뜻으로, 단백질/비타민/미네랄/무기질 함량이 높고, 백미와 비교시 단백질은 2배, 칼륨은 6배, 칼슘은 7배이상이어서 그렇게 불린다고 합니다. 20년전만해도 닭 모이로 취급받던 퀴노아가 효능이 검증되고부터는 쌀을 대체할 수 있는 완전식품으로 평가받고 세계 퀴노아의 해도 선정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안 좋은 점은 쌀 가격의 4배까지 가격이 껑충뛰었다고 합니다.

 

[퀴노아 샐러드 만드는법]

1) 쌈 채소를 찢는다.

2) 삶은 퀴노아를 얹는다.

3) 올리브 오일과 소금간을 해준다.

 

■ 초간단 슈퍼푸드 조리법

1. 아마란스 강정

아마란스 강정은 라이신 성분까지 함유해서 간 기능 보호 및 칼슘 흡수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에게 키 크는데 큰 도움을 주는 최고의 간식거리라고 합니다.

 

[5분만에 만드는 아마란스 강정]

1) 아마란스를 만두를 빚듯이 종이호일에 감싸 30초씩 3번 반복해서 돌린다. 30초를 넘어가게 되면 타버리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2) 호두,땅콩,아몬드 등을 종이 호일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감싸준다.

3) 종이호일에 감싼 모둠 견과를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씩 3번 돌려준다.

4) 전자레인지에 돌린 견과류를 잘게 다져준다.

5) 잘게 부순 견과류와 아마란스를 조청과 섞어 모양을 만들어준다.

6) 냉장고에 넣어서 굳게되면 아마란스 강정 완성

 

2. 케일칩

케일칩은 헐리우드 기네스 팰트로가 먹어서 유명해진 슈퍼푸드인데요. 케일의 특징은 돼지고기,소고기보다도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채소라고 합니다. 녹즙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녹즙으로 섭취할 경우 다량의 영양소가 간으로 흡수되면 오히려 간 기능의 저하를 올 수도 있는데, 칩으로 먹으면 영양소를 천천히 흡수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의 60%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되어 있는데, 케일의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시켜주는 엄청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여성 유방암 효과에도 좋고 피부재생에도 아주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케일칩 만들기]

1) 물기 제거한 케일을 손질 후 줄기 부분은 잘라준다.

2) 케일을 잘게 자른 후 물에 넣고 올리브유와 소량의 소금으로 간을 한다.

3) 전자레인지에 3~4분간 2번 반복해서 돌려주면 케일칩 완성

 

■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슈퍼푸드

1. 토마토

토마토에는 가바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가바는 뇌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신경을 이완시켜 흥분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며, 뇌세포의 대사기능 촉진/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기보다 살짝 익히면 베타카로틴와 라이코펜 성분이 7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2. 시금치

시금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3. 바나나

바나나에는 즐거운 감정을 느끼게 하는 해피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원료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고, 바나나 섭취시 기분 상승과 수면효과에도 좋다고 하네요.

 

■ 숙취 해소에 좋은 슈퍼푸드

1. 무,양배추

숙취가 심할 때 무와 양배추로 무 스무디를 만들어서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숙취로 속이 허한 상태에서 생무를 먹으면 위와 장에 무리를 줄 수가 있어 산도가 낮은 무스무디로 먹는것을 추천한다고 하는데요. 꿀을 넣어 꿀무즙으로 먹는것도 숙취에 좋다고 합니다.

 

[무 스무디 만들기]

1) 적당한 크기의 무와 양배추를 물러질때까지 삶아준다.

2) 삶은 무와 양배추,삶은 물을 넣고 믹서로 갈아준다.

 

2. 호박

단호박은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몸의 붓기해소에도 좋으며, 남자들에게는 남성 전립선 질환 예방 효과도 있답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은 우유와 함께 넣고 소금을 살짝 뿌려서 갈아주면 호박라떼 완성! 아침에 먹으면 점심까지 든든하다고 하네요.

 

■ 수험생에 좋은 슈퍼푸드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시기! 이 때 수험생에게 조청을 먹이면, 조청에는 적혈구의 에너지원이 되는 포도당이 다량 함유되어서 두뇌회전을 빠르게 해준다고 합니다. 쌀을 먹은 식사 직후 시험을 치르면 소화작용으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되는데, 쌀 조청은 쌀을 이미 분해시켜놓아서 위에 부담이 덜 가는 음식입니다.  

 

 


 

몸에 좋은 슈퍼푸드도 무조건 먹는것은 금물이며, 맨처음에는 소량으로 조금씩 섭취해서 내 몸에 맞는지를 테스트해봐야 한다고 하네요. 외국에서 들어오는 슈퍼푸드는 유통기한이 불확실해서 토종 식재료를 먹는것을 권한다고 하네요.  

이상 에이티포의 쿨까당 146회 슈퍼푸드 정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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