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운동부족보다 무서운 잘못된 생활자세

안녕하세요. 에이티포입니다.

 

오늘은 운동포스팅이 아니라 운동보다 더 중요한 부분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마도 이런 포스팅은 제가 최초가 아닐까 하는데요. 요새 많은분들이 허리통증을 호소하거나 무릎이나 발목, 어깨 등등 이유없이 아파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나이가 들어서이겠지라고 해서 넘어가시는데, 이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우리몸에서 이 부분이 잘못되어있다고 저희에게 신호를 주는것인데 이를 무시하고 치료를 안 받고 무심코 지나가버리면 나중에는 되돌릴 수 없을정도로 심해지거든요.

 

운동을 꾸준히 계속하는 사람이더라도 절대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저를 비롯하여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자세로 앉거나 짝다리를 짚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등으로 인하여 척추/골반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8년정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 올해 3월부터 발목이 조금씩 아파와서 병원을 갔지만 큰 이상은 없고 관절이나 골반이 틀어져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해서 몇개월간 치료를 안 받고 놔두었는데요. 그런데 한달전부터 허리와 등으로 통증이 번져오더군요. 이러면 안되겠다 싶어서 저랑 친한 회사 헬스장 주영환 트레이너분에게 정확한 측정을 요청했습니다. 영환샘은 제가 멘토로 삼으면서 정확한 운동자세에 대해 공유를 받고 있답니다.

 

1. 정적자세 측정

 

먼저 저의 신체의 불균형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기구를 이용하여 정적측정을 하였습니다. 뒤에 모눈종이 같은 배경이 있고 앞에 카메라를 통해 측정을 하는 방식이더라구요. 정확한 신체라인을 파악하기위하여 상의는 하의 안으로 집어넣고 다소 민망한 자세로 측정을 하였답니다.

 

 

2. 동적자세 측정 

두번째는 운동을 하면서 잘못된 자세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정면과 측면에 카메라를 위치한 상태에서 스쿼트허들스텝푸쉬업 이렇게 3가지 운동자세를 측정하였습니다. 실제로는 앞에 거울이 없는 상태에서 측정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거울이 있으면 억지로라도 자세를 맞출려고 하기 때문에 평소 운동할때와 다르게 자세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약 15분동안 측정을 마치고 이제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상담을 받을 시간입니다.

 

 

3. 분석 결과

 

이렇게 트레이너쌤과 같이 사진을 보면서 어디가 틀어졌는지를 확인 할 수 있었고, 동영상을 통해 혼자 헬스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실수하고 있는 몇가지 포인트등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3월초에 발목이 아팠던것이 왜 발생되었고, 허리와 등까지 통증이 번졌는지 원인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운동을 계속 해오고 게다가 운동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올바른 운동법을 전도하는 저로서는 약간 창피한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라도 포스팅을 해서 여러분들에게 잘못된 자세가 얼마나 심각한것인지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정면/후면 사진>

정면과 후면 사진으로 통해 알 수 있는 부분은 전반적으로 상체가 오른쪽으로 기울어 있으면서 왼쪽어깨가 살짝 앞으로 나와있네요. 그리고 오른쪽 발의 아킬레스건이 왼쪽발에 비해 선명한데요. 이는 오른쪽으로 무게중심이 많이 쏠려 있어서 3월부터 제 오른쪽 발목이 계속 아팠던 것이었습니다. 

 

또 양팔이 등에 붙지 않고 간격이 벌어져있는데 저는 이게 광배근과 팔이 두꺼워서 그런줄 알았는데 라운드 숄더 증상으로 인하여 어깨의 가동범위가 떨어져서 그런거라고 합니다. 또 내측아치가 무너져서 O자형 다리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고 하네요. 제가 조만간 O자형 다리 교정하는 스트레칭과 운동법을 공부해서 꼭 여러분들에게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좌/우 측면사진> 

몸에 정중앙선을 그었을 때 신체의 중심이 앞으로 살짝 넘어지는 듯한 자세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하여 종아리 근육이 항상 긴장되어 있어서 발목까지 자연스럽게 힘이 들어가게 되는것이더라구요. 그리고 삼두근이 이두근에 비해 발달되어서 팔꿈이가 굽혀져 있는데, 이는 크게 문제는 안 되고 운동 많이 하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특징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골반의 경사가 보이시나요? 골반이 앞으로 11도 정도 말려있는 척추 전만증 때문에 복근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계속 자리에 앉아있을때 허리가 아팠던 것입니다. 통증이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나니 이제 조금 후련해지더군요. 이제까지 운동을 계속 하는데도 왜 그런지 정말 궁금했거든요.

 

  

다음주에는 근육의 통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폼 롤러를 이용한 스트레칭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날 하루 트레이너 쌤의 가르침대로 20분정도 해보고 다음날 통증이 완화되는 증상을 직접 체험했답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완화되는것이므로 꾸준히 매일 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다음주 포스팅을 놓치지말고 꼭 보시기 바랍니다.

 

 

<결론>

운동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생활자세로 인하여 발생되는 몸의 불균형은 운동을 안 하는 것보다 더 심각한 증상을 유발한답니다. 제가 요즘 들어 스트레칭 운동법을 계속 올리는 이유도 오래동안 일하는 직장인으로서 직장인들이 주로 겪는 허리통증, 목과 어깨의 통증 등을 해결해드리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집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맨몸운동 등을 계속 포스팅해서 온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운동 블로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잘못된 생활습관의 위험성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아래 공감버튼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