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장기구 사용법/헬스자전거

헬스자전거 올바른 운동방법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여러분, 런닝머신 다음으로 대표적인 유산소운동기구하면 어떤 기구가 떠오르시나요? 네 맞습니다. 헬스자전거인데요. 오늘은 헬스장의 유산소운동기구인 헬스자전거의 올바른 기구사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분들이 런닝머신 뒤에서 많이 하는 기구인데, 가장 조작하기 쉽지만 잘못 운동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오늘 그 부분을 짚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헬스장에 구비되어 있는 헬스자전거는 보통 위와 같은 모양으로 생겼는데요. 참고로 스피닝 자전거의 경우는 살짝 다르기도 하지요. 가운데 계기판이 있고 안장과 페달 그리고 손잡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헬스자전거 안장에는 높낮이를 조절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 조절을 대충하고 운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앞으로는 딱 맞춰서 하시기 바랍니다. 안장은 옆에 섰을 때 자신의 골반라인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래야 페달을 밟을 때 아주 편안하게 밟을 수 있답니다.

 

 

 

 

 

그다음에 많이 실수하시는 부분이 페달인데요. 페달을 보면 발을 조여질 수 있게 고정장치가 있으실겁니다. 자! 여기서 하나 기억해두세요. 페달은 자신의 발바닥으로 밟아야합니다. 가끔 나이드신분들의 경우 위 사진처럼 페달에 발을 대충 앞에만 걸친채로 운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다 페달에서 밟이 빠지면 다치실수가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자 그러면 올바른 자세로 페달을 한번 밟아볼까요? 올바른 자세가 되면 위와같이 페달을 밟았을 때 반대쪽 다리의 각도가 90도가 되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달을 밟았을 때 살짝 무릎이 구부러지기 때문에 무릎에 무리가 가지않고 운동을 할 수가 있는것이죠.

 

 

 

계기판을 보시면 대부분 기본 운동프로그램이 있는데요. 항상 똑같은 강도로 운동하지마시고, 기본프로그램을 매일매일 강도높여가면서 운동을 하시기 바래요.

 

 

이상 에이티포의 헬스자전거 올바른 사용법 포스팅이었습니다!

 

 

[헬스장 기구 사용법 배우기]

- 런닝 머신 올바른 사용법 [바로가기] 

- 체스트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레그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체스트플라이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숄더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스미스 머신 사용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