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운동 스쿼트 자세 완벽하게 배워보세요!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하체운동하면 어떤 운동이 가장 처음 떠오르시나요? 90%이상이 스쿼트라고 대답하실텐데요. 이만큼 국민운동으로 자리잡은 스쿼트를 여러분은 정확한 자세로 하고 계신가요? 제가 블로그나 다른 SNS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중의 하나가 "스쿼트자세가 궁금해요" or "스쿼트만 하면 무릎이 아파요" 입니다. 많은 분들이 남들이 스쿼트 하라고 하니까 무작정 자기방식대로 하다보니 무릎이 아프고 효과가 전혀 없었던 것입니다.

 

오늘은 하체운동 <스쿼트>를 제대로 알려드릴까합니다. 제가 운동블로그를 1년 반 동안 운영하면서 가장 기초운동인 스쿼트 포스팅을 제대로 해본적이 없었네요. 유명한 운동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계실줄 알았거든요! 그럼 저와 함께 하체운동 스쿼트 자세를 완벽하게 배워볼까요?

 

 

초보자분들이 스쿼트를 할 때 맨몸으로 많이 하시죠?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바벨을 이용하여 스쿼트를 하시게 되지요. 맨몸으로 하다가 기구로 넘어올때 무리없이 할 수 있는 기구가 바로 이 스미스머신입니다. 왜냐하면 바벨이 고정되어 있어서 좌우 균형을 맞추느라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스미스머신을 이용한 스쿼트 자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2가지를 꼭 세팅해주시기 바랍니다.

 

 

 

세팅1: 바벨에 충격완화 쿠션을 꼭 장착시켜주세요! 바벨이 자신의 어깨 승모근쪽에 위치시키게 되는데 살에 바가 직접 닿는것보다 쿠션으로 충격을 완화시켜주는것이 훨씬 운동하기 쉽습니다!

 

 

세팅2: 반드시 안전고리를 걸어놓고 합니다! 사고는 예고없이 한순간에 옵니다. 갑자기 다리에 힘이 풀려버리면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고리를 걸고 진행해주세요.

 

 

세팅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본 운동으로 들어갑니다!

 

 

 

 

먼저 정면에서 바라본 스쿼트 자세입니다. 양손으로 바벨을 잡고 바닥에 그어진 선에 맞춰서 서줍니다. 앉았을 때 무릎이 자신의 앞꿈치보다 나오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이 점은 제가 항상 말씀드리는 포인트인데 다들 이 자세를 취하기가 어려우신가봐요. 그래서 제가 살짝 뒤쪽에서 사진을 한번 찍었습니다.

 

 

 

 

 

위와같이 엉덩이를 뒤로 쭉 빼고 다리의 각도가 직각이 되게 앉아야 허벅지에 제대로 된 힘이 들어가게 되는것이죠. 많은분들이 무릎이 앞꿈치보다 나오는 이유가 엉덩이를 뒤로 빼지 않고 평소 습관대로 앉을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엉덩이를 뒤로 쭉 뺀 상태에서 앉아주세요!

 

 

그러면, 여러분이 스쿼트를 하면서 발생되는 잘못 된 자세 유형을 한번 볼게요.

 

 

1. 잘못된 자세 유형1: 허벅지 각도

 

 

 

조금 전에 위에서 말씀드린 유형입니다. 많이 틀리는 자세가 바로 위와 같은 자세인데요. 딱 봐도 무릎에 엄청난 무리가 가는것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엉덩이가 뒤로 확실하게 안 빠져서 무릎이 앞으로 나올 수 밖에 없는 자세입니다.

 

 

2 잘못된 자세 유형2: 허벅지 사이 간격

 

 

 

내려갈 때 허벅지 사이 간격이 너무 좁혀지거나 벌어지는 분들이 계십니다. 왠지 아시나요? 무게가 무거워서 자연스럽게 다리가 벌어지게 되는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정확하게 허벅지에 힘이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허벅지 사이 간격은 서있을 때 간격 그대로를 유지해주세요. 파트너랑 같이 운동한다면 허벅지 사이 간격이 유지가되는지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을 통해 스쿼트자세를 보여드릴게요!

 

<스쿼트자세 전방 촬영>

 

<스쿼트자세 후방 촬영>

 

 

이상 에이티포의 스쿼트 운동자세 포스팅이었습니다!

 

 

 

[헬스장 기구 사용법 배우기]

- 런닝 머신 올바른 사용법 [바로가기] 

- 체스트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레그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체스트플라이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숄더프레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스미스 머신 사용법 [바로가기]

- 헬스자전거 올바른 사용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