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무더위 숙면을 취하는 방법 따라해보세요!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무더위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폭염주의보가 연이어 발령이 되면서 한밤에 잠을 못 이루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에어콘이나 선풍기를 안 틀면 잠을 못 이룰정도로 심각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냉방기구에 계속 노출이되어 냉방병까지 걸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럼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숙면을 취하는 방법> 이라는 주제로 컬럼을 써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주제는 제가 요즘 잠을 잘 못이루는바람에 피로도가 집중되어 해결방법을 알고싶어서 공부해보았습니다. 이 방법대로 몇일 따라해보니 그나마 좀 숙면을 취할 수 있게되더라구요. 여러분에게도 그 노하우를 공유해드릴게요!

 

 


 

 1  클래식 음악을 들으세요!

잠자기 전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클래식 음악은 우울증 극복의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반면, 댄스곡이나 락음악같은 역동적인 느낌의 음악은 오히려 두뇌활동을 자극해서 쉽게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저도 몇일동안 뉴에이지 피아노곡을 몇개 틀어놓고 잠을 청해보았는데요. 평소보다 잠을 조금 더 빨리청하게되고 자다 깨는 일이 없이 숙면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2  스마트폰과 TV 시청은 No!

많은분들이 TV를 틀어놓고 잠을 청하시죠? 사실 저도 이제까지 TV가 저의 자장가 소리처럼 들리는것처럼 느껴져서 TV를 항상 틀어놓고 잠을 청했었는데요. 정말 안 좋은 습관이라고 하네요. 게다가 요즘은 자기전 SNS를 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화면에서 나오는 빛이 우리의 두뇌를 자극해서 계속 깨어있게하고 잠이 드는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베게 아래에 스마트폰을 두고 자는 습관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3  카페인 줄이기!

날씨가 더어서 아이스커피를 드시는 분들이 늘어났는데요. 숙면에 들기위해서는 잠들기 6시간 전에는 카페인 섭취를 하지않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커피뿐 아니라 홍차와 녹차에도 카페인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 차 안에 들어있는 성분이 우리가 숙면에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경전달 물질인 아데노신이 정상적으로 활동을 못하게 방해를 한다고 합니다.

 

 

 

 4  잠들기전 과격한 운동 금지!

많은 직장인분들이 늦은시간에 퇴근을 하고 밤늦게 운동을 하러 가는데요. 운동을 하는것은 좋지만, 지금같은 무더위에는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웨이트트레이닝 같은 고강도의 운동보다는 스트레칭이나 요가와 같은 정적인 운동을 하는것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해서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잠들기전 침대에서 스트레칭 5분만 해보고 주무세요!

 

 

 5  야식 금지!

야식은 여러모로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우리 몸이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2~3시간정도 걸리는데요. 소화작용에도 많은 칼로리가 소모가 되기 때문에 자는동안 소화활동이 이루어지면 당연히 숙면을 취할수가 없겠죠? 잠들기 3시간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금하시고, 배고프신분들은 따듯한 우유 한잔을 드셔보세요! 우유속에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도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준다고 하네요.

 


 

이상 에이티포의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사먹는 밥값보다 싸다!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

- 근력운동 vs 유산소운동 순서 [바로가기]

-운동시 호흡법 [바로가기]

- 살빠지는 습관 4가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