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기전/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여러분 계획에 맞게 운동들 잘 하고 계신가요? 어떤 분은 운동을 조금만 해도 몸이 잘 발달하고, 어떤 분은 운동을 아무리 해도 제자리인 경우가 있는데요. 왜 그럴까요? 몸을 만드는데 있어서 식단이 70% 운동이 30%라고 합니다. 운동을 아무리 열심히해도 제자리이신 분들은 식단을 잘 지키고 있는지 한번 체크해보세요.

 

운동 전/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이 있는데요. 오늘은 어떤 음식들을 먹어야 노력대비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음식들은 모두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므로 이 포스팅을 보시고 꼭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1  운동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운동전에는 탄수화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아무것도 안 먹고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잘못된 습관이구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탄수화물이 필요하게됩니다. 탄수화물이 고갈된 상태로 운동을 하게되면 근손실이 일어나기 때문에 운동 2시간전에 탄수화물을 섭취해주세요. 그런 어떤 탄수화물을 운동전에 섭취해야 할까요?

 

- 고구마

많은분들이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고 있는 고구마는 운동 전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일등공신인 음식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높아 장운동을 활발하게하여, 다이어트할때 걸리기 쉬운 변비를 예방하는데에도 효과가 좋답니다.

- 통밀빵

빵이라고 다 안좋은 것은 아닙니다. 통일빵은 일반 빵에 비해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기 때문에 운동 중 혈당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들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의 폭식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바나나

바나나는 칼로리가 높아서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 음식인데요. 열량이 높은반면 바나나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영양소들이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마그네슘과 칼륨은 근육의 경련을 막아서 운동중에 발생될 수 있는 부상을 막아주고, 비타민B도 포함되어 있어 비타민 결핍현상도 안 일어나게 되지요.

 

 

 

 

 2  운동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운동후에는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고난뒤에 체중이 급격히 감소하는것도 우리몸에서 수분이 빠져나가서 그런것인데요. (많은분들이 살이 빠진것으로 오해하지요.) 몸에서 빠져나간 수분은 가급적 다시 빠르게 보충을 해줘야하는데요. 어떤 음식들이 수분보충에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 꿀물

꿀과 같은 단당류를 복용시 우리몸에 바로 흡수가 되어서 운동수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운동끝나고 단백질보충제를 드시기 20분전에 꿀물을 먼저 드시는것을 강추드립니다.

- 사과

사과는 운동 후 지친 우리몸의  피로회복에 아주 좋은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빠른 에너지 공급을 해줌과 동시에 사과껍질에 있는 펙틴이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사과는 꼭 껍질채로 드시기 바랍니다.

- 연어

연어 다이어트 많이 들어보셨죠? 연어는 수분보다는 단백질 공급이 뛰어난 제품인데요. 연어의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을 깨끗하에 만들어주고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 및 대사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답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운동 전/후 음식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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