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다이어트 궁금증에 대한 정리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이제 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습니다. 무더위가 갑자기 지나가서 계절의 변화를 몸소 느끼고 있으실텐데요. 그렇다고 다이어트를 그만두시는건 아니시죠? 오늘은 어떤 주제로 글을 써날까 고민하다가, 많은분들이 궁금해하는 몇가지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저도 매일 매일 다이어트를 실천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이라서 아마 여러분들도 그러지 않으실까 생각됩니다.

 

오늘 알려드릴, 주제는 아래와 같이 5가지로 정리하였습니다.

 

1. 음식을 빠르게 먹으면 살이 찌는 이유

2. 다이어트에 밀가루음식이 적인 이유

3. 탄산음료가 안 좋은 이유

4. 단기간 다이어트가 위험한 이유

5. 가짜 배고픔

 

 

 1  음식을 빠르게 먹으면 살이 찌는 이유

부모님과 식사를 할 때마다 듣는 잔소리가 있죠? "천천히 꼭꼭 씹어먹어라. 그래야 건강해진다." 저도 어릴 때 항상 듣으면서 컸는데요. 식사시간과 섭취칼로리의 상관성에 대한 한 연구결과에서 흥미로운 사실이 나왔습니다. 남성의 경우 식사 시간이 5분 미만인 그룹이 15분 이상 식사를 하는 그룹보다 약 110kcal정도 더 섭취했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밥 1/3공기 정도 더 섭취를 한셈인데요.

 

그렇다면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요? 그건 우리몸의 신경시스템과 관련이 있는데요. 우리가 식사를 시작하고 포만감을 느끼기 시작할때까지 평균적으로 30분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배는 아무리 불러도 뇌에 포만감이 전달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는 동안에는 많은양의 음식을 섭취할 수 있게되는것이죠. 앞으로는 천천히 꼭꼭 씹어먹으면서 음식의 깊은맛을 느끼고 건강도 챙기시기 바랍니다!

 

 

 2  다이어트에 밀가루음식이 적인 이유

다이어트에 빵,라면과 같은 밀가루음식을 피하라고 합니다. 밥이나 빵이나 똑같은 탄수화물일텐데말이죠. 이처럼 왜 밀가루음식을 피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밀가루로 만든 음식의 경우, 밀가루 자체로는 당 지수가 높지않지만 빵을 만들기 위해 설탕이나 버터 등을 섞어 재가공되면서 GI지수(탄수화물이 혈당치를 올리는 정도)가 높아져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살을 더 찌게 만든다고 합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것과 살을 더 찌게 만드는것이 어떤 관련이 있냐구요? 당지수가 높으면 탄수화물을 섭취시 체내 흡수속도가 빨라지고 남은 에너지는 지방으로 축적이 되버리기 때문이죠. 이제 이해가 되셨겠죠? 앞으로는 밀가루음식을 조금만 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3  탄산음료가 안 좋은 이유

서양인들의 비만원인이 탄산음료 때문이라는 설도 있는데요. 그만큼 탄산음료는 다이어트에 큰 적입니다. 저도 여름에는 가급적 탄산음료를 피하려고하는데요. 그런데 왜 탄산음료가 살을 빼려는 분들에게 안 좋은 것일까요? 바로 탄산음료안에 포함되어 있는 당분이 우리몸의 비타민 B1를 뺏아버리기 때문인데요. 이로인해 몸을 나른나른하게 만들어 졸음이 오게하고 움직이지 않으므로써 남은 에너지는 지방으로 축적이 되는것이죠. 또한 당분이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서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시켜 혈당을 안정화시키게되는데요. 급한 불을 끄기 위해 투입된 인슐린이 분비되면 혈당을 글리코겐형태로 저장을 시키기 때문에 살이 찌게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하니, 앞으로는 과일쥬스나 물을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4  단기간 다이어트가 위험한 이유

많은 분들이 여름에 급속하게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단기간 다이어트가 몸에 안 좋다라는 것을 알면서도 매년 반복하시는데요. 그럼 왜 안좋은것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단시간에 살을 빼게되면 몸의 생체리듬이 깨져버려서, 우리몸의 모든 순환/신경시스템/장기들이 당황하여 망가지게됩니다. 우리몸이 어떤 행동이나 습관을 가지게 되려면 최소 100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해요. 하지만 단기간 다이어트의 경우 이 원칙을 과감히 무시해버리죠.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갑작스럽게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몸살 또는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분들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의 삶은 깁니다. 단시간에 예쁘게 보이려고 애쓰지마세요!

 

 

 5  가짜 배고픔

일반적인 경우 식사를 하고 4시간이 지나면 배고픔을 느껴 음식을 섭취하는데요. 이는 우리몸의 식욕호르몬인 그렐린이 분비가 되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배는 부르지만 뇌에서는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게 바로 '가짜 배고픔' 입니다. 다른 말로 감정적인 배고픔이라고도 하는데요. 스트레스, 짜증과 같은 감정적 요인에 의해 발생되거나, 빵과 과자와 같이 당분을 못참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지요. 이를 극복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렇게 갑자기 배고픔이 느껴질 때 물 한잔을 마시는 것입니다. 가짜 배고픔으로 인해 허기를 느꼈다면 물을 마신 후 20분 후에 허기가 사라지지요. 저도 회사에서 활용하는 방법인데 큰 효과를 보고 있답니다! 여러분 뇌가 보내는 Trick에 속지마세요. Control Yourself!

 

 

이상 에이티포의 다이어트궁금증 5가지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

- 근력운동 vs 유산소운동 순서 [바로가기]

-운동시 호흡법 [바로가기]

- 살빠지는 습관 4가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