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은 0kcal 라구요??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여러분 술 자주 드시나요? 한국 사회에서 직장을 다니다보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회식자리인데요. 저같은 경우도 한달에 1번 있는 회식자리에서는 술을 피할수가 없답니다. 왜냐하면 회식도 사회생활의 일부이기 때문이지요. 많은분들이 "술은 살 안쪄. 안주가 살찌는것이지" 라고 하는데요. 과연 진실일까요? 정말 알고 말하는것일까요?

 

오늘 컬럼에서 다룰 주제는 <술과 다이어트>인데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짚어드리고 싶어서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하면 살이 덜 찌게 술을 마실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저의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1  술은 0 Kcal?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No! 아닙니다! 많은분들이 소주에는 열량이 없다고 오해하고 계시는데요. 다들 술을 마시려고 자기합리화하려는것에 불과합니다. 알코올의 열량은 1g당 약 7kcal의 고열량입니다. 지방이 1g당 9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니 비교해보면 높은 열량이라는것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한국인이 자주 마시는 소주를 예를 들어볼까요? 도수 20도짜리 소주 1병에는 약 60g정도의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만약 소주 1병을 혼자 다 마신다면 약 400kcal의 열량을 섭취하게 되는것입니다. 밥 1공기에 30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니, 한공기 이상을 먹는셈이되지요. 애주가분들은 1병에 그치지 않으니 한번에 밥 2공기 이상은 드시는겁니다. 맥주와 같은 주류는 위와 같이 알코올의 열량뿐 아니라, 당분과 같은 부산물도 가세하기 때문에 열량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2  회식 피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직장인분들에게 회식자리는 업무의 연장선이라는 말이 있지요. 그만큼 한국사회에서 회식은 피할 수 없는 숙명과 같습니다. 특히 다이어트중에는 정말 이만한 방해요소가 또 없지요. 그렇다고 회식을 안 갈 수는 없고, 가서 감자/고구마/샐러드 도시락을 펼쳐놓고 먹는것도 회식분위기를 망치게 되므로 눈치가 보이지요.

 

하지만 회식 자리를 줄일 수는 있겠지요. 보통 팀 회식의 경우 한달에 1번 진행이되고, 그 밖에 번개로 동기들끼리 또는 파트끼리 모이게되는 경우가 있지요. 팀 회식은 피할수가 없겠지만 번개모임의 참석여부는 자신의 의지와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번에 확 줄일 수 없으면 차차 조금씩 줄여가보세요!

 

 

 3  안주를 잘 고르자!

칼로리를 줄이려면 일단 본인이 술을 적게 먹는것이 중요한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술 자체에도 열량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안주를 피한다고해도 많은 열량을 섭취하게 됩니다. 그리고 안주도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하는데요.

 

다들 맥주에는 치킨이죠? 맥주를 마시게되면 튀긴 안주를 섭취하게되므로 고열량의 안주들을 마구마구 흡입하게되지요. 소주의 경우도 삼겹살이랑 먹게되니 이 또한 칼로리가 높아지게되구요. 술과 함께 섭취하는 안주의 경우 염분이 높으면 오히려 갈증을 유발하여 술을 더 땡기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어떤 안주를 택해야 할까요?

 

 

맥주와 과일을 즐겨보세요! 과일의 경우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이 알코올 분해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하지만 한국사회에서 1차는 저녁과 같이 먹게되는 개념이라 그렇게 되기가 힘들기 때문에, 술은 가급적 저녁을 드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소주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과 같이! 단백질이 포함된 안주의 경우, 근손실을 줄이고 건강도 챙길 수 있으면서 간까지 보호하게되는데요. 흰살 생선과 오징어, 홍합, 연어와 같은 해산물을 드시면 됩니다!

 

 


술은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는 점을 확실히 아셨죠? 술을 먹어서 살이 안찌게 할 수는 없지만 살이 덜 찌게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당신의 의지에 달려있지요. 내일부터 실천해보실래요?

 

 

이상 에이티포의 술과 다이어트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사먹는 밥값보다 싸다!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

- 근력운동 vs 유산소운동 순서 [바로가기]

-운동시 호흡법 [바로가기]

- 살빠지는 습관 4가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