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에이티포 컬럼

적당한 수면시간은 얼마일까요?

 

안녕하세요. IT직장인 운동블로거 에이티포입니다.

 

여러분, 무더위에 잠을 잘 주무시고 계신가요? 열대야로 잠을 못이루시는 분들도 계실거고, 리우올림픽이 진행되고 있어 올림픽경기를 지켜보느라 잠을 안 주무시는 분들도 계실건데요. 우리신체활동에 있어서 잠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당한 수면시간을 지켜주는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그러면, 인간에게 있어서 잠은 왜 필요하고, 대체 얼마나 자야 적당히 자는 것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어떤 분은 4시간만 자도 개운하다고 하시는반면에, 어떤 분은 12시간 자야 피로가 풀린다고 하시는데요. 개인차는 분명히 존재하겠지만 어느정도 일반적인 수치는 있을 것으로 생각이들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컬럼은 적당한 수면시간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1  잠을 자야 하는 이유

이세상에 살아있는 모든 생물들은 잠을 자야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꽃들도 밤에는 잠을 잔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잠은 왜 필요한 것일까요? 잠은 일과시간에 받았던 스트레스와 긴장을 이완시킬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라고 합니다. 학생은 학생대로, 직장인은 직장인대로 깨어있는 시간동안에 자신도 모르게 여러가지 활동들로 인해 긴장의 연속인데요. 이 긴장감을 달콤하게 풀어주는 것이 바로 잠입니다.

 

평소에는 잠이 주는 이로운 효과에 대해서 자각을 하지 못한채 일상생활을 보내고 있지만, 하루만 잠을 못자더라도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갑자기 성격이 예민해진 적 있지 않으신가요? 그건 바로 잠을 못자서입니다. 이 증상이 계속 반복되게되면 우리 인체시스템이 하나둘씩 망가지기 시작하여 건강을 잃게되지요.

 

 

 2  잠의 효능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이 인간에게 주는 여러가지 효능중에서 몇가지만 간추려보도록 할게요!

1) 피부의 재생을 돕는다

- 성장호르몬이 10시부터 2시에 가장 활발하게 분비된다는 것은 많은 매체를 통해서 보도된 사실인데요. 이 호르몬이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잠을 못자면 피부가 일어나고 다크써클이 생기는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지요.

2) 눈의 건강을 돕는다.

- 깨어있는 동안 가장 많은 활동을 하는 부위가 어디일까요? 여러가지 부위가 있겠지만 우리의 눈이 아닐까싶습니다. 눈은 깨어있는동안 잠시 깜빡임을 반복하기만 할뿐 오랫동안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되는데요.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보호받아야 할 눈! 수면시간을 통해 잠시 쉬게 해주세요.

3) 기억력을 높여준다.

- 어릴 때 시험공부하고나서 다 잊어버릴까봐 잠을 안 잔 적 있지 않으신가요? 이것은 잘못된 상식인데요. 오히려 잠을 자야 컴퓨터가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하듯이, 그날에 있었던 기억들을 두뇌에 저장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밤새서 공부하시는 분들 앞으로 미리미리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3  적당한 수면시간은?

우리에게 이렇게 달콤한 잠! 그렇다면 적당한 수면시간은 몇시간일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 다르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을 못 드릴것 같아서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수면재단에서 연구한 결과인데요.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연령

권장

적당 

부적당 

신생아

14~17시간

11~13시간

11시간 이하 or 19시간 이상

영아

12~15시간

10~11시간

10시간 이하 or 18시간 이상

 유아

 10~13시간

 8~9시간

 7시간 이하 or 14시간 이상

미취학 아동

10~13시간

8~9시간

7시간 이하 or 14시간 이상

10대

8~10시간

7시간 or 11시간

7시간 이하 or 11시간 이상

청년

7~9시간

6시간 or 11시간

7시간 이하 or 10시간 이상

성인

7~9시간

6시간 or 10시간

6시간 이하 or 10시간 이상

 노인

7~8시간

5~6시간

5시간 이하 or 9시간 이상

 

<출처: 연합뉴스 기사 발췌>

 

이렇게 잠은 나이대별로 적당한 수면시간 구간이 존재하는데요. 모두들 자신의 나이에 맞는 수면구간을 찾아서 당장 오늘부터 적당한 수면 시간을 지켜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에이티포의 적당한 수면시간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사먹는 밥값보다 싸다!

 

 

[에이티포 건강 컬럼]

- 당신의 살이 안 빠지는 이유 [바로가기]

-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은? [바로가기]

-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바로가기]

- 근력운동 vs 유산소운동 순서 [바로가기]

-운동시 호흡법 [바로가기]

- 살빠지는 습관 4가지 [바로가기]